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백신영 '문화10만인페스타' 기획팀장 인터뷰

"다양한 축제 콘텐츠에 '기록'의 의미 담아냈죠"
15~16일 문암생태공원서 청주시 문화도시축제
'기록문화' 다소 무거운 주제… 이해·공감 집중
협업 어려움도… 자유로운 기획 경험 늘리고 싶어

  • 웹출고시간2019.06.10 18:04:32
  • 최종수정2019.06.10 18:04:32
[충북일보] 오는 15~16일 청주시 문화도시축제 '문화10만인페스타-로그인 포레스트'가 문암생태공원에서 열린다. 올해 청주시가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도시인만큼 '기록문화 창의도시'의 비전을 축제 콘텐츠에 담았다. 이번 문화도시축제는 관 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청년디자인 콘텐츠그룹 V.A.T가 직접 기획을 맡았다. 문화도시축제를 총괄기획한 지역 청년활동가 백신영(34) 편집장을 만났다.

청주시 문화도시축제 '문화10만인페스타-로그인 포레스트' 총괄기획을 맡은 백신영(34)씨.

◇디자인콘텐츠그룹 V.A.T와 본인 소개 부탁드린다.

"지역 출판 기획자, 문방구 운영 디자이너 등 젊은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모인 디자인 기반 콘텐츠 그룹이다. 그동안 출판과 문화기획을 담당해 왔다."

◇V.A.T가 갖고 있는 철학이 궁금하다.

"V.A.T 의미는 Valuable(가치있는) and Trendy(트랜디)한 디자인과 콘텐츠다. 사실 VAT의 숨은 의미는 'ex.VAT(부가세별도)'다. 기획자와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클라이언트로부터 자주 들은 말은 "부가세 포함 가격으로 깎아 달라"는 요구였다. 기획비, 디자인비, 편집비를 정당하게 받겠다는 의지와 함께 그만큼 더욱 사명감을 갖고 협력하겠다는 뜻을 담았다."

◇VAT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

"특정 목적을 갖고 있기보다는 함께 모인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그 기획을 발전시켜 나간다. 형식에 얽매이는 순간 즐겁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도출은 어려워진다. 축제, 출판, 전시 등 좋은 콘텐츠를 좋은 디자인으로 브랜딩하는 상상을 많이 한다. 지난 3월부터는 문화도시축제 문화10만인페스타 기획 작업에 몰두해 왔다."

◇이번 축제의 콘셉트와 '로그인 포레스트'에 담긴 의미는.

"말 그대로 'Log'는 기록, 'Forest'는 숲을 의미한다. 2019 문화10만인페스타 주제인 '기록'과 축제 장소인 문암생태공원을 고려해 정했다. 'For;Rest(휴식)'에는 가족과 함께 숲에서 휴식하며 즐거운 경험을 기록하자는 중의적 의미도 담겼다."

◇문화도시축제를 기획하면서 가장 중요시 했던 부분은.

"사실 기록문화와 축제를 연결시키는 게 쉽지 않았다. 기록문화는 학술용어의 느낌이 강하고, 축제는 오락 이벤트여서다. 기록문화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어떻게 하면 시민들에게 재미있고 즐겁게 어필할 수 있을까를 가장 고민했다. '청주시는 기록문화 창의도시입니다', '문화도시 예비사업 기간입니다'와 같은 1차원적 접근 방식보다는 체험, 마켓, 콘서트 등 다양한 축제 콘텐츠에 '기록'의 의미를 담은 브랜디드 콘텐츠 형태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싶었다."

◇중요한 축제인만큼 부담감이 상당했을텐데, 기획하면서 특히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

"솔직히 큰 행사의 경험이 적어 부담감이 상당했다. 특히 어려웠던 점을 꼽으라면 '협업'이었다. 주최 청주시와 주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시행사 VAT간 생각이 차이가 있다 보니 조율해야 할 사항들이 참 많았다. 접점을 찾는 것이 어려웠지만 '문화도시 청주'라는 공통분모가 있기에 씨름하고 때론 싸우기도 하면서 간격을 좁혀 왔다. 결과물은 15~16일에 만나보실 수 있다."

◇앞으로의 포부가 있다면.

"자생하는 거다. 시 보조금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유롭게 기획하고 재밌는 것들을 많이 경험해보고 싶다. 그룹 VAT 활동가들과 함께 맛집을 다니며 함께하던 기획들을 하나씩 실행해 나가는 게 목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기록은 곧 일상이라고 생각한다. 평범해 보이지만 일상의 모든 순간은 사실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순간들이고, 그 순간들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록만큼 좋은 게 없을테니까. '직지'라는 콘텐츠 자체를 내세우는 것이 아닌 '기록의 힘', '기록의 진정성'을 강조한다는 건 굉장히 반가웠다. 오랜 고민 끝에 콘셉트를 잡은만큼 시민들에게 자부심을 주는 문화적 콘텐츠로 자리 잡기를 희망한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