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록의 도시 청주' 인프라 확충 총력

市 문화도시 육성 사업 추진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 등 3개
연말 현장실사·평가 거쳐 결정
최종 선정 땐 최대 100억 확보

  • 웹출고시간2019.06.04 16:54:01
  • 최종수정2019.06.04 19:58:51

청주시가 기록문화 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문화10만인페스타' 행사.

[충북일보=청주] 청주시가 '기록 문화도시'로 거듭난다.

시는 시민의견을 수렴해 기록에 가치를 둔 다양한 문화도시 육성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청주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기록도시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 '직지' 탄생지면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공공기록관이 있다.

여기에 세계 유일의 기록 관련 국제 거점인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를 유치해 2021년 개관을 앞두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1인 1책 펴내기 사업', 문화10만인클럽의 '문화다이어리 사업' 등도 진행하고 있다.

기록 가치를 과거에 한정하지 않고 한 발 더 나가 정보, 지식, 지혜, 인공지능으로 이어지는 시작 단계인 '빅데이터'에 연계시켜 미래 가치도 창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인프라와 육성 정책을 보면 청주가 '기록도시'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시는 지난해 전국 10개 자치단체를 선정하는 문화 예비도시에 뽑혔다. 현재 예비사업이 한창으로 올해 연말 현장실사와 평가를 거쳐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되면 5년간 최대 100억 원가량 국비를 지원받는다.

청주 문화도시 사업 추진 방향은 △문화생태계 조성으로 지역 문화 기반 확대 △기록문화 특화사업 △시민의 힘으로 만드는 문화 도시 세 가지다.

우선 문화생태계 조성을 위해 청년 창의인재 발굴과 지역문화 기획자 양성을 위한 '청년학당' 사업을 내실화한다.

청년학당을 통해 문화 프로젝트 11개를 기획·실행했고, 청년 문화활동가 100여 명도 육성해 예비사업 추진주체로 참여시키고 있다.

올해는 지역 축제와 연계한 청년 축제 기획·개최도 자율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원한다.

젊은 문화기획자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하고, 집단지성을 발휘하도록 흥덕구 복대동 옛 치안센터를 청년활동 공간으로도 조성한다.

시민들이 보유한 기록물을 수집하는 캠페인은 기록문화 특화사업으로 추진된다. 일상 속 기록 가치를 발견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최대 2천만 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기록 문화 생태계 DB자료를 구축해 시민들과 공유하고, 시민이 발굴한 숨은 명소를 문화다이어리에도 반영한다.

오는 15부터 16일까지 문암생태공원에서 '문화10만인페스타, 숲에서 기록하다(Log in Forest)' 행사도 특화사업으로 추진된다. 이 행사에는 도비 3천만 원, 시비 1억 원이 투입된다.

시민의 힘으로 만드는 문화도시 사업은 관 주도 사업방식을 탈피해 자율과 창의를 담은 민간 주도로 진행된다.

국가가 인증한 세계적인 문화도시 지정에 민관이 함께 움직이고, 주요 정책을 협의해 시민 힘으로 문화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를 청주가 기록 문화도시로 지정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며 "천 오백년 유구한 역사문화자원과 유네스코국제기록유산센터, 공공기록관 등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