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청주공항 불똥튀나

부울경검증단, 국회서 검증결과 보고
중부권 거점 목표 청주공항 위상 우려

  • 웹출고시간2019.05.27 21:00:00
  • 최종수정2019.05.27 21:00:00
[충북일보]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이 주도하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 검증이 '세종시 관문공항', '중부권 거점공항'을 목표로 한 청주국제공항 위상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 시절 '김해공장 확장'으로 결론이 났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선 부울경은 정부의 항공정책을 수정을 요구하며 공항 위계를 재설정 필요성을 언급했다.

부울경이 주축이 된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은 27일 국회에서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를 열고 김해신공항(안) 계획 타당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검증단은 크게 정책결정 과정의 공정성과 관문공항 기능 수행 여부를 검증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방향 제안하며 새로운 입지 선정과 함께 공항위계 재설정이 담긴 항공정책 수정도 요구했다.

검증단은 기존 '중추공항(인천)'과 '거점공항(김포·청주·김해·대구·무안·제주)'으로 나뉜 공항 위계를 '중추공항(전체 수요 20% 이상·국제선 중심)', '관문공항(10% 이상·광역 권역별 중심)', '거점공항(10~5%·지역 중심)', '일반공항(5~1%·국내선 중심)'으로 재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들의 요구대로라면 신증설이 예고된 동남권 신공항과 제주2공항은 '관문공항'에, 청주를 비롯한 김포·제주·대구·양양·광주·무안공항은 '거점공항'이 된다. 울산·포항·사천 등은 '일반공항'으로 분류된다.

검증단은 "국토부가 제시하고 있는 장거리 국제선 취항이 가능한 관문공항 기능의 신공항 건설을 위해서는 현행 공항위계를 우선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항 위계에 따라 공항에 대한 시설 투자는 물론 운수권 배분, 활주로 연장 등 항공정책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지역민 항공편익 및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나머지 지방국제공항에 대한 정부 지원은 소원해질 수밖에 없다.

이같은 논란은 지난 대선에서 예고되기도 했다.

당시 대선 후보들은 지방공항에 대한 공약을 일제히 쏟아냈는데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충북) △동남권 관문공항과 공합복합도시건설(부산) △지역사회공동체 합의를 통한 대구공항 지역거점공항으로 육성(대구) △무안국제공항 기반시설 확충(전남) △제주 2공항 개항 지원(제주) 등을 공항별로 5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청주공항은 지난 3월 거점항공사인 에어로-K가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면서 공항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부울경이 주축이 된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 검증과 재추진이 청주공항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지역 정치권은 물론 지자체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