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일제 잔재 지우는 충북

기념물 철거하고 단죄문 설치
교육계 교가·교목 교체 나서
두발검사 등 관행 개선 주장도

  • 웹출고시간2019.05.26 19:14:55
  • 최종수정2019.05.26 19:14:55
[충북일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아 왜색문화와 일제 잔재를 제거하자는 운동이 충북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정지용(鄭芝溶·1902∼1950) 선생의 옥천 생가 앞에는 큰 돌다리 하나가 놓여 있다.

이 돌다리는 일제 강점기 때 우리나라의 민족성을 말살하는 동시에 일제에 충성을 강요하는 내용의 맹세문이 적힌 '황국신민서사비'였다.

옥천군은 이를 알리기 위해 최근 자세한 설명이 담긴 표지석을 만들어 설치했다.

음성향교는 '유림독립항쟁파리장서 100주년 기념식'에서 향교 입구에 세워진 친일파 이해용의 공덕비를 철거했다.

이해용은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펴낸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보고서를 보면 친일파로 기록돼있다. 이완용과는 6촌 사이다.

기념물을 철거하는 대신 단죄문을 설치한 곳도 있다.

제천시 봉양읍과 백운면 경계 박달재 정상에는 '울고 넘는 박달재', '소양강 처녀', '불효자는 웁니다'라는 노래로 유명한 반야월의 기념비가 있다.

1988년 11월 한 봉사단체가 건립했다. 하지만 민족문제연구소가 일제 침략을 칭송하는 노래를 부른 과거를 문제 삼았다.

연구소는 2016년 3월 '가수 반야월의 일제하 협력 행위'라는 제목의 '단죄판(단죄문)'을 세웠다.

교육계도 일제 잔재를 지우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충북중앙도서관은 충북교육도서관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985년부터 중앙도서관으로 불렸으나 '중앙'이란 지명이 일제 잔재 느낌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충북도교육청은 역사바로세우기 추진단을 조직, 일제 잔재 청산과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친일 음악가 작사·작곡 교가 교체가 대표적이다. 도내 초·중·고 376개교를 조사한 결과 19개교가 친일 음악가들이 만든 노래를 교가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교가는 친일 음악가로 꼽히는 현제명·김성태·김동진·이흥렬이 작곡에 참여하거나, 친독재 논란을 빚는 이은상이 작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단은 훈화·훈시, 공람 등 친일 용어도 우리말로 순화해 사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제천 입석초등학교는 일제 잔재 철폐를 위해 교목을 향나무에서 소나무로 변경했다.

가이즈카 향나무는 일제강점기 식민정책의 하나로 각 학교에 식재됐다고 알려져 있다.

이 학교는 교정에 있던 가이즈카 향나무 10여 그루를 제거하고 대신 소나무를 심었다.

진천여자중학교도 지난 식목행사를 통해 학교나무로 지정됐던 향나무를 교목에서 해제했다. 대신 교화인 목련을 학생들이 직접 심었다.

일각에서는 학교 문화와 용어에 남아 있는 일제의 잔재까지 뜯어고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학교에서 아직도 쓰이고 있는 '주번', '치사' 등 일본말을 우리말로 바로잡고, 일제의 억압적 통제가 녹아있는 '애국 조회', '두발 검사', '복장 검사' 등의 관행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등 교원 단체들은 '유치원' 명칭이 일제 잔재 용어라며 '유아학교'로 바꿔달라고 정부에 관련 법 개정 건의서를 낸 상태다.

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민간뿐 아니라 지자체도 일제 잔재 청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모든 기관이 힘을 모아야 일제 잔재가 뿌리뽑힐 수 있다"고 말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