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자율주행차' 특구 육성 시동 걸었다

24일 공청회 거쳐 이달말까지 정부에 특구 신청
특구 지정 시 생산 547억, 고용 400명 등 유발효과

  • 웹출고시간2019.05.19 14:08:08
  • 최종수정2019.05.19 14:08:08

세종시를 '자율주행차량(자율차)' 특구로 육성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사진은 세종 신도시 4-2생활권에 들어서고 있는 미래차 연구센터 모습이다.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세종시를 '자율주행차량(자율차)' 특구로 육성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세종시는 오는 24일 오후 2~4시 보람동 시청 대회의실(509호)에서 '자율주행 실증(實證)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을 주제로 공청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시가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한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그 동안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로부터 자율차 신산업 '국가혁신융복합단지'와 '미래차 연구센터' 대상지로, 국토교통부로부터는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실증 연구도시'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로 각각 선정됐다.

세종시를 '자율주행차량(자율차)' 특구로 육성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이미지는 세종시가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한 '자율주행 실증(實證)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에 포함된 내용이다.

ⓒ 중소벤처기업부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규제자유특구로 추가로 지정받아 올해부터 2022년까지 자율차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특구로 지정하려는 곳은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를 비롯해 명학산업단지(연동면)·조치원읍(SB플라자와 고려대·홍익대 세종캠퍼스 소재지) 등이다.

이에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17일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4개 광역자치단체가 신청한 후보지 34곳 가운데 10곳을 1차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 대상 지역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산업)은 △세종(자율주행실증) △부산(블록체인) △대구(사물인터넷 웰니스) △울산(수소산업) △강원(디지털헬스케어) △충북(스마트안전제어) △전북(홀로그램) △전남(이-모빌리티) △경북(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제주(전기차)다.

이들 지방자치단체는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5월말까지 중소벤처기업부에 특구 지정 신청을 하게 된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는 관련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7월말께 특구를 지정한 뒤 대대적 규제 해제 조치를 통해 지방자치단체들이 해당 산업을 육성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한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에서 "세종시가 특구로 지정되면 생산 547억 원, 부가가치 232억 원, 고용 400명 등의 경제적 유발 효과가 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세종시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이에 앞서 지난 2월 19일 세종시청 집현실에서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사업'에 따라 교통연구원이 주관, 연구비 360억 원을 들여 2021년까지 추진하는 이 사업에는 서울대·SK텔레콤,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한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