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골목에서 통한 32회 지용제, 국내 대표 문학축제 성료

전국 문학인·방문객 교감의 장 마련

  • 웹출고시간2019.05.12 13:23:56
  • 최종수정2019.05.12 13:23:56

지용제 행사기간 문인들이 참여한 2회 동북아 국제문학포럼이 정 시인의 모교에서 열리고 있다.

[충북일보=옥천] '향수'의 시인 정지용(1902∼1950)을 기리기 위해 그의 고향 옥천에서 열린 '32회 지용제'가 국내 대표 문학축제의 저력을 보여주며 12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골목에서 통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32회 지용제는 지난 9~12일까지 나흘간 전국 문학인과 방문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쳤다.

기존 축제장소인 지용문학공원을 벗어나 정지용의 발자취와 당시의 시대상이 녹아있는 생가 주변 마을과 골목 곳곳에서 색다르게 치러진 올해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신선한 콘텐츠로 가득 채워져 그 어느 해보다도 풍성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남겼다.

대전 송촌동에서 가족과 함께 찾은 김모(41)씨는 "해마다 축제장을 찾는데, 구읍만이 갖는 예스러운 분위기와 고향 같은 편안함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많은 것들을 즐기고 간다"며 "특히나 축제장 곳곳에 사진에 담을 만한 이색 풍경들이 많아 좋았다"고 말했다.

특히, 유료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고 지불한 상당의 금액을 구읍 식당, 커피숍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용제 화폐로 돌려줘 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주변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줬다는 평이다.

중국, 베트남 등 5개국 20여명의 문인들이 참여한 '2회 동북아 국제문학포럼'과 지난해 중국 항저우 지용제 시낭송 대회 수상자인 진흔우 학생이 참여한 시낭송 등도 눈길을 끌며 지용문학의 세계화를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탰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프로그램으로, 1900년대 개화기 의상을 입고 차 없는 거리에서 즐기는 새빨간 기관차와 인력거 타기는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했다.

개화기 의상을 두룬 배우들이 안내하는 옥주사마소, 정지용문학관 등 골목길 투어도 구읍만이 가진 다양한 근대화 명소와 매력들을 선보이며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정지용 시에 등장하는 옛 음악다방 '카페프란스'와 질화로 체험, 향수민속촌, 거리 마술사 공연 등도 마련돼 정 시인이 활동하던 1930~1940년대 거리 분위기를 재현해냈다.

이 밖에도 형형색색 화려한 조명으로 수놓은 지용 생가 옆 실개천과 종이배 띄우기 들의 체험행사 등 다양하게 펼쳐졌고 전국 문학인들의 교감의 장인 정지용문학상 시상식과 시인과 함께하는 시노래 콘서트 등도 많은 감동과 여운을 남겼다.

축제 관계자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문학 콘텐츠에 재미와 감동을 더해 오감만족의 국내 대표 명품 문학 축제를 선보이는데 노력했다"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