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참여연대, 문화재청장에 청주TP 문화유적 보전 촉구 의견서 발송

  • 웹출고시간2019.05.08 17:27:58
  • 최종수정2019.05.08 17:27:58
[충북일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청주테크노폴리스 2지구 문화유적 보전과 3지구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문화재청장과 문화재위원회에 보냈다.

참여연대는 8일 의견서를 통해 "최근 청주의 오송2단지 개발과정과 청주TP지구에서 마한의 문화유적이 대규모로 발견됐다"며 "대규모 취락·매장 공간 및 고대 제철의 여러 공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매장 문화재들이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호랑이 모양 허리띠고리나 왕(王)자가 새겨진 청동방울은 권력층의 유물임을 대변하고 있고, TP에서 새롭게 발견된 검은간토기나 토제 마형대구 등은 사료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한국고고학회, 철문화연구회, 호서고고학회에서도 보존이 필요하다는 의견서를 보내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개발이익을 앞세워 발굴현장은 사라지고 대규모 공장과 고층 건물이 들어섰다"며 "우리의 문화유산은 몇 권의 보고서로만 남았다"고 지적했다.

또 "문화재청 및 문화재 위원들의 책임도 적지 않다"며 "청주시는 문화재 전문가 검토회의의 판단에 따라 합법적으로 개발이 이뤄졌다고 항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아직 청주TP 2지구에 대한 최종 판단이 남았다고 들었다"며 "청주시는 문화재청에 전권이 있다며 유적보존에 책임이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은 문화재청으로 넘어갔다. 최소한의 보존이 아니라 최대한의 보존을 촉구한다"며 "1·2지구에서의 오류와 잘못을 3지구에서는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천박한 개발주의로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문화유산이 더는 파괴되지 않도록 역사적 평가를 받고 싶다"며 "국가 사적으로 지정해 역사의 한 점 부끄럼 없는 문화재청으로 기록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참여연대는 오는 16일까지 의견서에 대한 답변을 달라고 문화재청장과 문화재위원회에 요구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