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차전지 놓고 법적 공방 인재육성·발굴 담론 불똥

LG화학, SK이노베이션 제소
인력 유출 Vs 정당 이직 입장차
업계 '육성'보다 '영입' 선호
"국내 인력 키워 기반 다져야"

  • 웹출고시간2019.04.30 21:42:03
  • 최종수정2019.04.30 21:42:03
[충북일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2차전지) 기술 유출戰'이 '인재육성·발굴 담론'으로 번지고 있다.

LG화학은 30일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영업비밀 침해'의 이유로 미국 ITC(국제무역위원회)와 지방법원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76명의 핵심인력을 빼 내 배터리 기술을 훔쳤다는 입장이다.

SK이노베이션은 경력직 이동은 처우 문제와 발전 가능성을 고려한 당사자의 의사에 따른 문제라는 주장이다.

두 기업의 입장차는 법정에서 가려질 문제지만, 이번 논쟁으로 인재육성과 발굴에 대한 담론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인재 '육성'과 '발굴'은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진다.

육성(育成)의 사전적 의미는 '길러 자라게 함(국립국어원)'으로,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기술·능력을 기를 수 있게 돕고 그 인재를 채용한다고 볼 수 있다.

발굴(發掘)은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거나 뛰어난 것을 찾아 밝혀냄'으로, 업체로서는 타 업체에서 육성·채용한 인재를 찾아내 자사 채용을 유도하는 방안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업체에서는 발굴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다. 다만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인재를 영입(迎入)한다'는 표현은 '발굴'의 의미와 통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업체의 인재 육성에 대한 관심은 저조한 편이다. 장학금으로 대변되는 지원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는 것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기업체에 '계약학과'를 통한 인재 육성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권장사항일 뿐 정부가 강제적으로 업체와 대학에 종용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또 정부가 방점을 찍은 계약학과 분야는 '반도체' 분야로 배터리 분야에 대한 발언은 없다. 정부는 이날 시스템 반도체 연구개발 분야에 10년 간 1조 원을 투입하고, 대학 반도체계약학과 신설 등을 통해 1만7천 명의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화학·배터리 업체로서는 불확실한 육성보다 '확실한' 발굴에 주력할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타 업체에서 인정받은 경력자를 자사로 영입했을 경우 즉시 투입이 가능하고, 보장된 만큼의 업무를 해 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배터리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력직 유출·영입은 세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말 LG화학의 배터리관리시스템 관련 인력 3명은 스웨덴 볼보로 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초부터 배터리 분야서 100여 명 이상의 '경력사원'을 채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관련 업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얘기다. 이는 국내 경력직 기술자들이 국외 업체로 유출될 가능성도 크다는 의미다.

세계 배터리시장을 선두하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등 국내 화학업체의 배터리 관련 기술자들은 국외 업체로서도 '탐나는 인재'다.

도내 한 화학관련 업체 관계자는 "경력직 영입이 가장 빠르고 쉬운 기술·경쟁력 확보 방안이 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면서도 "국내 기술인재를 키워내려는 노력이 먼저다.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갖춰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타사에서 영입한 경력직은 언제든 또 타사로 떠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