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수필과 함께하는 봄의 향연 - 나는 고양이로 태어나리라

함기석의 생각하는 시

  • 웹출고시간2019.04.18 17:51:55
  • 최종수정2019.04.18 17:51:55
[충북일보] 황인숙의 시는 재기발랄한 감각과 상큼한 감성, 무겁지 않은 경쾌한 언어운용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그녀는 현실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상상력을 펼쳐 탄력적인 비상(飛翔)의 언어를 구사한다. 아이다운 깔깔거림과 소곤거림으로 대상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의 상황과 입장을 따뜻한 시선으로 풀어낸다. 대상의 아름다운 외관과 아픔, 자아의 희열과 고독을 잘 짚어낸다. 그녀는 또한 고통을 적극적으로 끌어안음으로써 고통을 넘어서는 사랑의 태도를 취하는데 이런 태도 때문에 사물들은 대립이 아닌 상생의 관계로 그려진다. 이 부분에서 시인 특유의 체온이 느껴지고 사랑의 포용력이 전달된다.

'벌판 한군데 눈이 꿈틀거리더니/ 새가 움터 날아오른다./ 그 자리가 뻥 뚫린다./ 또 한군데 눈이 꿈틀거리더니/ 또 새 한 마리가 날아오른다./ 그 자리가 뻥 뚫린다./ 벌판 여기저기서/ 새가 자꾸 날아올라/ 뻥/ 뻥/ 뻥/ 뚫린다. (시 '봄' 부분)'

초기의 이런 상큼발랄한 감각과 상상, 자유로운 세계대면 태도는 이후에도 일관되지만, 네 번째 시집 '나의 침울한, 소중한 이여'(1998)부터는 고통의 이미지들이 조금씩 범람하기 시작한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현실을 늪으로 받아들이면서 늪지에서 뿜어져 나오는 습기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시의 주제와 소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이전의 시들보다 시적 자의식을 강화시키는데, 그녀의 자의식을 반영하는 중요 소재 중 하나가 고양이다.

고양이는 그녀의 초기 시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매혹의 심상이다. 그녀에게 고양이는 야생의 상징이면서도 인간으로부터 버려진 소외와 슬픔의 대상이다. 시인 자신의 내면과 인간 본성이 투영된 상징적 대상이기에 고양이가 사라진 동네를 그녀는 인간의 영혼이 사라진 동네라고 생각한다. 고양이에 대한 시인의 집착은 생래적이고 무의식적인 호감과 동질감 때문이며, 오래전 전부터 그녀가 버려진 길고양이들을 돌보고 있다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나는 고양이로 태어나리라 - 황인숙(黃仁淑 1958∼ )

이 다음에 나는 고양이로 태어나리라.
윤기 잘잘 흐르는 까망 얼룩고양이로
태어나리라.
사뿐사뿐 뛸 때면 커다란 까치 같고
공처럼 둥글릴 줄도 아는
작은 고양이로 태어나리라
나는 뒷마루에서 졸지 않으리라
가시덤불 속을 누벼 누벼
너른 들판으로 나가리라
거기서 들쥐와 뛰어놀리라
배가 고프면 살금살금
참새 떼를 덮치리라
그들은 놀라 후다닥 달아나겠지
아 하 하 하
폴짝폴짝 뒤따르리라
푸드득 푸드드득
꼬마 참새는 잡지 않으리라
할딱거리는 고놈을 앞발로 툭 건드려
놀래주기만 하리라
그리고 곧장 내달아
제일 큰 참새를 잡으리라.
이윽고 해는 기울어
바람은 스산해지겠지
들쥐도 참새도 가버리고
어둔 벌판에 홀로 남겠지
나는 돌아가지 않으리라
어둠을 핥으며 낟가리를 찾으리라
그 속은 아늑하고 짚단 냄새 훈훈하겠지
훌쩍 뛰어올라 깊이 웅크리리라
내 잠자리는 달빛을 받아
은근히 빛나겠지
혹은 거센 바람과 함께 찬비가
빈 벌판을 쏘다닐지도 모르지
그래도 난 털끝 하나 적시지 않을걸.
나는 꿈을 꾸리라놓친 참새를 쫓아
밝은 들판을 내닫는 꿈을.
죽은 다음 도래할 다음 생에 윤기 잘잘 흐르는 까망 얼룩고양이로 태어나고 싶다는 고백은 시인의 자의식을 그대로 드러낸다. '나는 고양이로 태어나리라'는 재기발랄한 감각적 표현과 동작이 인상적인 시다. 1980년대의 우리 시단에 결핍되었던 감각의 문체와 발랄한 정서, 정치적 투쟁의식이나 이데올로기로부터 벗어난 경쾌한 상상력을 수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함기석 시인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