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1대 총선 D-1년 선거구별 후보군·현안 ⑤ 충주

뒤바뀐 여야… 표심 변화 '주목'
민주당 후보군 최대 관심
"새로운 창의적 인재 필요"

  • 웹출고시간2019.04.14 20:24:44
  • 최종수정2019.04.16 20:08:37

이종배, 맹정섭, 우건도, 한창희, 권혁중, 신계종.

[충북일보=충주] 충주는 야당인 자유한국당 현역 의원 지역이다.

최근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한국당 후보는 현 여당에 앞섰다. 역대 10번(1988~2016년) 승리했다.
14·16·19·20대 및 18·19대 보선에서 승리했다. 현 여당은 13·15·17·18대 총선에서 이겼다.

정치권은 그동안 한국당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 줄을 섰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당시 정부와 여당인 한국당은 위기였다. 정부의 실책과 악화되는 여론, 각종 의혹에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은 2014년 7월 재보선에서 이종배(61) 현 의원을 당선시켰다.

그는 2014년 충주시장에 출마하려 했지만 당시 윤진식 국회의원이 도지사에 출마하면서 보궐선거를 통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이때 경쟁을 한 사람이 한창희 전 시장이다.

이 의원은 2016년 4월에도 61%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재선에 성공했다. 당시 그의 상대는 정치 경험이 전무했던 윤홍락 변호사다.

그동안 이 의원은 출마했을 때 마다 경쟁력 있는 인물을 만나지 않아 행운이었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퇴진 이후 변해버린 민심과 더불어 여야가 바뀐 상황에서 내년 총선이 치러져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이시종 현 충북지사가 당선됐던 17·18대를 제외하고 최근 2010년 보선 때부터 승리하지 못했다.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은 현재 공석이다. 지역 내에선 '지역위원장=총선 출마'로 인식돼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인사들이 그동안 도전장을 내밀었다.

따라서 내년 총선은 지역현안도 중요하지만 민주당 후보로 누가 나올지가 최대 관심사다.

지역위원장 도전의 대표적 인물은 맹정섭(59) 성균관대 초빙교수, 우건도(69)·한창희(65) 전 충주시장, 권혁중(59) 국립중앙박물관 팀장, 신계종(63) 한국교통대 교수 등이다.

그러나 민주당 중앙당은 지난해 6월에 이어 올 1월, 두 차례나 지역위원장 후보 추천을 미뤘다. 때문에 이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지만 당내에서 이렇다 할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다만 지역 내에선 현재 맹 초빙교수만이 활발한 활동 중이다.

맹 교수는 방송 프로 및 건대 특임교수가 된 사실을 언론에 알리는 등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선 한국당인 조길형 현 시장의 '민주당 영입설'과 '내년 총선 출마설'을 거론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조 시장은 최근 '출마 및 영입설'을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청주권에서 이태성(51) 현 청주시투자유치자문관의 내년 총선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자문관은 충주 출신으로 남산초와 충주중, 대원고를 졸업하고 청주대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그는 본보 통화에서 "충주는 그동안 중앙이나 기존에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은 후보들이 나오는 것이 습관처럼 돼 버린 곳"이라며 "더 이상 관료 출신이나 정치꾼이 아닌 새로운 경제전문가이며 충주 100년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