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지역 국가보훈단체, 위탁병원 추가지정 호소

“위탁 병원 멀어 불편하다” 불만 고조

  • 웹출고시간2019.04.14 10:55:44
  • 최종수정2019.04.14 10:55:44
[충북일보=제천] 보훈병원 유치를 위해 움직임을 보였던 제천지역 국가보훈대상자들이 위탁 보훈병원의 추가지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 보훈단체 및 보훈대상자들은 현재 위탁 지정병원이 시내에서 떨어진 외곽에 위치해 이용에 불편함이 많다며 도심권 병원의 추가지정을 호소하고 있다.

제천 보훈단체협의회 등에 따르면 대부분이 고령인 회원들이 진료를 받기에는 현재 지정병원인 너무 멀어 불편함이 큰 형편이다.

왕복 택시비가 1만원을 넘는 등 경제적인 부담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다수의 보훈 대상자들은 “시간 및 경제적으로 보더라도 무료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위탁 병원 대신 시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는 게 낫다”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보훈단체 연합회는 회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수년 전부터 “도심에 있는 병원을 추가로 지정해 달라”는 민원을 충북 북부 보훈지청에 여러 차례 제기해 왔다.

급기야 회원들은 “충북 북부 보훈지청의 소극적인 행정에 분통이 터진다”며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도심 병원을 추가 지정하면 2곳의 병원이 경쟁을 벌여 의료 서비스가 좋아지고 고령의 보훈 대상자들이 교통비 부담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북부 보훈지청은 소극적인 행정으로 보훈 가족들의 불편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 초 북부 보훈지청장과 보훈단체 회장단 간담회 자리에서 분명히 선호도 조사에 협조한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는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은 회원들을 무시하는 태도”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북부 보훈지청 관계자는 “관련법상 한 지역에 1곳만 위탁 보훈 병원으로 지정할 수 있다”며 “회원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시내권에 있는 의원급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해명했다.

회원들의 선호도 조사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8개 보훈단체 중에서도 절반은 위탁 병원 재지정을 원치 않는 것으로 안다”며 “연합회 측이 선호도 조사를 주관하면서 보훈지청을 통해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관련법상 저촉된다는 유권 해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제천 지역에는 상이군경회, 고엽제전우회, 6.25 참전자회 등 8개 단체에 1천700여 명의 국가보훈대상자가 위탁 보훈병원을 이용하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