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文 대통령,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보수야권 크게 반발…야권 잇따라 비난 논평
4월 국회 미세먼지 추경 등 민생법안처리 험로 예상

  • 웹출고시간2019.04.08 17:08:26
  • 최종수정2019.04.08 17:08:26
[충북일보=서울]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보수 야권의 극심한 반대에도 2기 내각 장관 후보자들의 임명을 강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 김연철 통일부, 진영 행정안전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문성혁 해양수산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등 5명의 장관 후보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함께 참석한 배우자들에게 꽃다발을 선물했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 후보자와 배우자에게도 임명장과 꽃다발을 수여했다.

김연철·박영선 장관 임명 강행으로 문재인 정부 들어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10명으로 늘었다.

문 대통령은 애초 7명의 장관 후보자를 내정했다. 그러나 해외 부실 학회 참석 논란으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 철회되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산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면서 문 정부 2기 내각은 5명의 장관으로 우선 출발하게 됐다.

과기부,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재지명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서 "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 만큼 이를 통해서 행정 능력, 정책 능력을 잘 보여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신임 장관들은 돌아가며 소감과 앞으로의 각오를 밝혔다.

친북 성향으로 보수진영으로부터 자진사퇴를 요구받은 김연철 신임 통일부장관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한미관계라는 세 개의 양자 관계가 긍정적으로 선순환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들이 일상의 삶에서 체감할 수 있는 평화라는 것을 통해서 국민적 합의를 더욱 더 굳건하게 하는 것이 제가 해야 될 역할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과 함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내로남불'식 태도를 지적받은 민주당 소속 박영선 신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매우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대통령님께서 맡겨 주셔서 매우 어깨가 무겁다"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새로운 경제주체,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의 든든한 친구이자 버팀목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이날 보수야권의 반응은 싸늘했다. 4월 국회에서 논의될 미세먼저 추가경정예산 등 야권의 협조를 받아야 할 정부정책과 민생법안 처리 과정에 험로가 예상된다.

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들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 임명을 기어이 강행했다. 대통령마저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푸닥거리'로 취급한 셈이다. 애초에 인사청문회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내 사람'을 그 자리에 무조건 앉히겠다는 생각뿐이었던 것이고, 국민의 눈높이는 안중에도 없었던 것"이라며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겠다면서 출범한 문 정부가 오히려 민심과 역행하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이렇게 국회를 무시하고 어떻게 정국을, 정치를 이끌어갈지 걱정이다. 국회를 무시하고 어떻게 정치를 하겠냐"며 반발했다.

민주평화당도 논평을 내고 "청와대가 결국 김연철 통일부장관과 박영선 중소벤쳐기업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오기 인사 '끝판왕'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며 "국정지지도는 대통령 선거 당시 지지도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내려왔다. 끊임없는 정책적 헛발질에 오만과 독선이 그 원인이다. 오늘 청문보고서 없는 장관 임명으로 지지도 하락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됐다. 인사는 만사라 했다. 후퇴할 줄 모르는 코드 인사는 후회로 끝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