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존 인프라 활용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세

재개발·재건축 각종 부작용 한계
청주시 대상지 20곳 추가 선정
공모 선정 땐 국비 지원 '빵빵'

  • 웹출고시간2019.04.03 20:32:17
  • 최종수정2019.04.03 20:32:17

재개발사업이 추진 중인 청주시 서원구 모충1구역에 재개발지역 해제를 요구하는 현수막이 동네 곳곳에 걸려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허물고, 새로 짓는 재개발·재건축 대안으로 떠오른다.

충북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도지역으로 꼽히는 청주시는 이번에 20곳을 사업 대상지로 추가 선정했다.

이 20곳에는 재개발·재건축 구역으로 묶인 뒤 해제된 지역도 포함됐다.

한때 청주에선 재개발·재건축 예정구역이 38곳에 달했으나 현재는 16곳만 남고 모두 정리됐다.

조합 내 비리와 투기 세력 개입, 획일적인 개발, 주민 반대 등 각종 부작용으로 도시기능을 되살리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 작용하면서 해제 절차를 밟았다.

시는 재개발·재건축 한계에 막혀 실패한 이곳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살려보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역 43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도시 쇠퇴도를 진단했다. 도시 쇠퇴 기준에는 인구감소와 점포감소, 노후주택 비율이 포함됐다.

정량·정성지표 검토를 통해 쇠퇴도가 심각한 20곳이 이번에 도시재생 활성화 대상지역으로 새롭게 뽑혔다.

시는 2016년 수립한 '2025 청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이곳을 포함시켜 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일반근린생활형 △주거지원형 △우리동네살리기형 5가지 방식으로 추진된다.

추가로 선정한 곳은 중심시가지형 중앙동 등 3곳, 일반근린형 모충동 등 3곳, 주거지원형 수곡1동 등 14곳이다.

충북도시계획심의위에서 시의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안을 승인하면 현재 충북에 배정된 총 300억 원 규모의 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되면 국비 6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방비 비율은 시비 30%, 도비 10%다.

재정적 부담이 다른 국비사업에 비해 덜 하고, 정주여건도 개선할 수 있어 전국 자치단체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현재 청주에서는 옛 연초제조창(경제기반형), 운천신봉동(일반근린생활형), 내덕1동(주거지생활형), 우암동(중심시가지형) 4곳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추진된다.

이 중 우암동은 북부터미널을 중심으로 '젊음을 공유하는 길, 경제를 공유하는 길' 테마로 사업이 시작됐다.

우암동 중앙로 먹자골목은 청년 특화시장을 만들어 인근 청주대와 연계한 청춘 특화거리로 조성한다.

13층 규모로 계획된 청춘허브센터에는 마을기업 운영공간과 청년창업지원센터, 주민공동이용시설이 들어서고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아파트(120호)도 마련된다.

이 사업에는 총 400억 원이 투입된다. 올해 하반기 공사를 시작해 2022년 사업을 마무리하면 기존 자원을 활용한 창조·자립형 도시가 새롭게 탄생한다.

시 관계자는 "현 정부에서 총 50조 원을 투입해 매년 100개씩 사업 대상지를 선정한다"며 "도시가 보유한 역사적·문화적 정체성을 활용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도시기능 회복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