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우량 과수묘목생산 이끈다

바이러스 검정실 운영 본격화

  • 웹출고시간2019.03.26 10:38:55
  • 최종수정2019.03.26 19:48:17

옥천군농업기술센터 바이러스 검정실 직원들이 묘목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

ⓒ 옥천군
[충북일보=옥천] 전국 유일의 묘목산업특구인 옥천군의 과수묘목 바이러스 검정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옥천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국비 등 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난해 말 센터 내에 건전 묘목 생산을 위한 바이러스 검정실을 설치했다.

검정실 내에는 바이러스를 분석할 수 있는 핵산추출장비 등 검정장비 12종이 갖춰져 있으며, 센터 소속 식물병리학 전공자 1명을 포함해 총 3명의 인력이 상주해 검사를 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정부의 보증묘 기준인 복숭아, 포도, 사과, 배, 감귤 등 5대 품목 관련해 묘목 경쟁력의 저해요인이 되는 사과잎반점바이러스 등 15종의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진다.

또한, 관내 기후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곰팡이, 세균 등 식물병 진단도 가능해 병 예찰과 방제에도 도움이 된다.

담당자 신규섭 주무관은 "묘목 잎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손쉬운 방법으로, 날씨가 풀리고 본격적인 잎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묘목농가 문의도 많아지고 있다"며 "식물병 진단이 활성화되면 식물병 방제와 예찰에 대한 양질의 기초자료 제공을 통해 농산물의 생산량과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정부는 바이러스가 과수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걸림돌로 인식하고, 2016년도에 '과수 무병묘 생산·유통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보증묘 기준에 국립종자원의 바이러스 검정 및 인증을 의무화했다.

묘목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생산성이 20~40% 감소되고 당도가 2~5브릭스 낮아지며 착색불량, 기형과 발생 등 품질이 저하된다는 게 정부 측 분석이다.

현재 바이러스 검정실은 옥천군을 포함해 전국에 국립종자원, 중앙과수묘목관리센터, 농업실용화재단, 원예특작과학원, 경산시농업기술센터 등 총 6곳이 있다.

센터 관계자는 "생산 과정인 접목 단계 이전부터 모수, 접수, 대목 등에 대한 바이러스 진단을 실시함으로써 앞으로 우리 지역에 바이러스 없는 우량 묘목 생산 비율이 크게 늘 것"이라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