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3.04 18:23:13
  • 최종수정2019.03.04 18:23:13
[충북일보] 자유한국당에 고언(苦言)을 이어간다. 한국당을 특별히 좋아해서가 아니다. 보수가 건전하게 살아나야 정치가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는 보수와 진보의 양 날개로 날아야 한다.

*** 한국당 이념의 틀부터 깨야

지금이 어떤 시기인가. 참으로 어려운 시기다. 북미회담 결렬로 남북경협 희망마저 유보됐다. 국민들의 실망감은 커지고 있다. 자영업자들의 폐업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결과는 갈수록 참담하다.

가난한 사람들이 더 가난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소득주도 경제 정책 기조에 한 마디도 못하고 있다. 집권여당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복수의 야당 역할은 더 무능하다. 서로 탓만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무능이 더 눈에 띈다. 한국당은 의석수 113석의 1야당이다. 그런데 집권여당의 친정부적 행보에 함께 게걸음이다. 정치적 호기마저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다. 해결책을 내놓기보다 '나만 잘 살려는' 권력다툼에 눈이 먼 탓이다.

불쌍한 국민들의 억장은 자꾸만 무너지고 있다. 나라도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다. 몇 년째 저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빈부 격차는 벌어지기만 하고 있다. 오늘보다 잘 사는 내일을 기대하기 어렵다. 청년 취업난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젊은이들은 점점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 기업 고용은 참사 수준에 이르렀다. 그런데도 정부의 자세는 안이하기만 하다. 공무원 숫자 늘이기에 여념이 없다. 정책 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엔 아랑곳 하지 않고 있다.

한국당의 '황교안 호(號)'가 새롭게 출범했다. 국민의 신뢰를 구축하는 일부터 서둘러야 한다. 한국당부터 새롭게 일신해야 한다. 한국당은 개혁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 보수정당의 정체성을 다시 세워야 한다. 지금 할 일은 첫째도 혁신, 둘째도 혁신이다.

보수가 살아나야 한다. 한국당이 보수 진영 전체의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한국당의 수구적 이미지를 걷어내야 한다. 새로운 보수로 국민들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 한국당이 먼저 혁신해야 하는 까닭은 거기 있다.

황 대표가 할 일이 많아졌다. 우선 전당대회 동안 드러난 당내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 무엇보다 보수·우파 진영의 재건·통합에 무게를 둬야 한다. '한국당=극우정당'이란 인식도 바꿔야 한다. 그래야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좁힐 수 있다.

황 대표는 보수혁신의 청사진이 무엇인지부터 펼쳐보여야 한다. 그런 다음 사과할 건 사과하고 잘못은 과감하게 고쳐나가야 한다. 한국당의 과도한 우경화를 걱정하는 국민들이 많다. 무슨 의미인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황 대표는 전열을 재정비해야 한다. 패거리 정치로 할 수 있는 건 이제 없다. 전당대회기간 동안 분출된 국민들의 경고는 많았다. 겸허히 받아들여 개선해야 한다. 야당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기득권부터 내려놓아야 한다.

나라 안팎에 산적한 문제가 한 둘이 아니다. 민생경제는 끝없이 침몰하고 있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암울하다. 한국당은 이념의 틀부터 깨버려야 한다. 그래야 명실상부한 1야당으로 우뚝 설 수 있다. 위기는 곧 기회다.

*** '보수=혁신' 등식 완성해야

황 대표는 '보수=혁신'이란 등식을 완성해야 한다. 보수가 먼저 변해야 사회를 바꿀 수 있다. 성급한 진보정책이 민생경제를 어렵게 했다. 급진 우경화도 다를 리 없다. 한국당이 과거로 돌아가선 희망이 없다. 한국당은 스스로 과거에 대한 냉혹한 평가부터 해야 한다. 책임에 소홀하거나 비겁해선 혁신할 수 없다. 기꺼이 구태의 때를 벗어야 한다.

보수정치의 본질은 자유민주주의다. 자유와 민주에서 파생되는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공정한 규칙을 통해 안정적으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구태의 때를 벗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당 대표는 차기 대권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다. 비전을 제시하는 정치지도자로서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 끊임없는 혁신과 개혁으로도 모자랄 판이다.

황 대표도 예외가 아니다. 급진 우경화나 수구적 자세론 보수 결집을 이룰 수 없다. 되레 보수 환멸을 조장하며 고립을 자초할 뿐이다. '보수는 수구 꼴통' '진보는 좌빨'이라는 프레임부터 깰 수 있어야 한다. 개혁이나 혁신은 완전히 바꿔 새롭게 하는 일이다. 궁극적으로 국민의 미래를 보고 앞으로 나가는 일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