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5만 인구 사수위해 13개 기관 뭉쳐

기관단체 공동 대응 협약 체결, 소통과 공감의 인구늘리기 추진

  • 웹출고시간2019.03.04 10:33:48
  • 최종수정2019.03.04 10:33:48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지역사회 기관·단체와 함께 인구늘리기 공동대응 키로 했다.

이에 군은 4일 군청 상황실에서 관내 13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영동군 인구 늘리기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인구 감소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군민의 인구 늘리기 의지를 결집시키기 위한 선행절차로 풀이된다.

인구는 자치역량을 결정짓는 기준이면서 지역발전의 핵심요소이기에, 군은 군정 최대 현안과제로 삼고, 귀농귀촌, 출산장려, 인구전입 등 분야별로 많은 행정력을 할애해 인구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출산장려금, 전입세대 및 대학생, 직업군인 지원금, 초중고 입학축하금, 아기등록증 제작(4월중 시행) 등은 영동군의 대표적 인구증가 책들이다.

특히, 군은 최근 급격한 인구감소로 향후 지역의 존립기반이 위태로워 질 것을 대비해 인구유입과 인구유출 방지 전략을 고심했다.

무엇보다 저출산·고령화와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군민 공감이 선행되는게 급선무이므로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키로 했다.

협약에는 영동군을 비롯해 영동경찰서, 영동교육지원청, 영동소방서, 육군종합행정학교, 유원대학교의 6개 공공기관과 대한노인회영동군지회, 영동군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영동군협의회, 영동군새마을회, 영동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동군여성단체협의회, 영동군기업인협의회의 7개 사회단체가 참여했다.

협약은 인구감소 문제의 공유와 해결을 위한 범군민 인식개선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군은 인구늘리기 참여 기관단체의 행·재정적 지원, 인구늘리기를 위한 각종 시책 개발 등을 하고, 기관단체는 관내 거주 미전입자 영동 주소갖기 동참, 인구증가 사업 시책 홍보 및 인구·저출산 교육 참여를 하게 된다.

협약기간인 2년동안 군을 비롯한 13개 기관·단체들은 상호 업무 협력을 바탕으로 이해와 상생의 인구늘리기에 공동의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군 협약 이후에는 각 읍·면사무소 주도로 지역사회 기관단체간 별도 협약이 추진될 예정이며, 실질적인 인구증가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인구늘리기 모범 기관단체에 대해서는 올 연말 평가를 통해 시상하고, 수범사례를 발굴해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박세복 군수는 "군 주도의 인구정책 한계에서 벗어나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인구절벽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군민의 힘을 빌리게 됐다"라며 "각종 정주여건 개선과 인구증가 시책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