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2.26 14:31:40
  • 최종수정2019.02.26 14:31:40
[충북일보] #커피맛집 #느린커피 #지연식드립 #예술공간 #방앗간아니고방앝간

방앗간이 방'앝'간으로 변했다. 방앗간이 30여 년 동안 지켰던 자리를 '예술(art)'이 담긴 카페로 재탄생 시킨 건 유용성 지휘자와 정지현 작가 부부다.
안덕벌 예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온 '드로잉 하우스' 레지던시 작가로 참여하고 있는 정 작가는 30여 년 골목을 지켜온 방앗간이 문 닫자 그 공간이 아쉬웠다. 안덕벌의 작은 역사가 담긴 방앗간을 살려 작업장으로 활용하고 싶었다. 2017년 공간을 완성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 동안 주민들의 관심이 이어졌다.

작은 골목이었지만 주민들이 애용하는 길목이었다. 골목을 지나는 이들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문을 열고 들여다 봤다.

이 방앗간은 단순히 곡식을 찧거나 빻는 곳이 아니라 별일이 없어도 늘 드나드는 주민들의 사랑방이었다. 개인적으로만 쓰면 안 될 것 같았다. 작업실에 공공성을 더하기로 했다. 자연스레 예술을 알릴 기회이기도 했다.

유 지휘자는 오랜 세월 빠져있던 커피를 떠올렸다. 보이차의 매력에 젖어있던 그에게 커피의 신세계를 알게 한 곳은 천안의 한 커피전문점이다. 지연식 추출법을 사용한 드립 커피는 첫 모금에 꽃향기가 터졌다. 일주일에 3번씩 들러 커피를 마셨다. 어깨너머로 본 추출방식을 집에서 따라 해본 것이 7년이 넘었다.

카페를 준비하면서 제대로 배움을 청했다. 지인들 사이에서는 인정받던 커피였지만 배우고 나니 또 달랐다. 7년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결정적인 한 방이 있었다. 한 끗 차이를 넘어서자 그 맛이 완성됐다.

취향에 맞는 커피를 위해 로스팅도 직접 한다. 미술가 아내가 꼼꼼하게 색감을 체크하고 음악인 남편이 리듬감 있게 원두를 볶는다. 온전히 지연식 추출에 적합한 향과 맛을 만든다. 로스팅의 정석을 따라가지 않았다. 그들만의 취향이 고스란히 반영된 카페방앝간만의 로스팅이다.

핸드드립의 특성상 기다림이 필요하다. 주문이 들어오면 원두를 갈고 커피를 추출한다. 진득하기까지 한 느낌의 커피를 내리는 동안 유 지휘자의 표정은 사뭇 심각하다. '커피 빵(원두와 물이 만나면 부풀어 오르는 현상)'에서 눈을 떼지 못한다. 커피 빵의 반응을 보며 쪼르륵 쪼르륵 물을 흘린다.
ⓒ 카페방앝간 인스타그램
지연식 추출은 일반적인 핸드드립보다 기다림의 시간이 길다. 만드는 이와 주문한 이가 함께 기다려 한잔의 커피를 만난다. 커피는 마시는 사람의 입에서 완성된다. 입안의 모든 감각으로 맛을 느끼고 코끝에서 향을 터뜨리면 된다. 한 모금 마시고 입가에 미소가 퍼지면 비로소 유 지휘자가 정성껏 내린 커피의 완성이다.

유 지휘자는 상상챔버국악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를 맡고 있다. 거문고로 음악을 시작해 지금도 끊임없이 배우면서 창작활동을 병행한다. 지휘를 시작한 지도 10주년이 됐다.

음악인인 그에게 커피는 또 하나의 예술이다. 커피를 내리는 과정은 다양한 악기 연주자들과 호흡하고 조율하며 하나의 음악을 완성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원두를 제대로 볶아내고 갈아 적정한 양의 물과 시간을 활용해 맛있는 한잔이 나오기까지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 없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카페방앝간에서 우연히 만나 커피 한잔을 나누다 친구가 되는 과정은 유 지휘자가 가장 좋아하는 광경이다. 커피의 힘에 놀라고 때때로 음악적 영감을 얻기도 한다.

안덕벌 동네 예술가 대표를 맡고 있기도 한 유 지휘자는 안덕벌이 가진 이야기의 힘을 믿는다. 번화가와는 거리가 먼 이곳이 예술생태로 거듭나도록 애쓰고 있다. 카페방앝간을 비롯한 곳곳에서 비정기적 공연과 전시가 이어지고 수준 높은 벽화에는 작가들의 솜씨가 담겼다.

이들은 더 많은 식문화가 안덕벌에서 꽃 피우길 바란다. 일단 무언가를 먹으러 안덕벌로 들어서면 쉽사리 헤어나올 수 없는 예술의 거리를 만들 셈이다. 카페방앝간의 예술가 부부를 비롯한 안덕벌의 숨은 예술가들이 먹거리와 마실 거리 이상의 즐거움을 준비하고 있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