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거점LCC·스텔스 배치 임박

충북경자청, 항공산업정책자문委 세미나
미래형 항공산업 거점 목표
에어로폴리스 개발구상 의견 수렴

  • 웹출고시간2019.02.24 13:19:25
  • 최종수정2019.02.24 13:19:25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 2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털호텔에서 항공산업정책자문위원회 세미나를 열고 경제자유구역인 '에어로폴리스' 개발구상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충북일보] 청주국제공항이 거점항공사 설립과 공군전략자산 스텔스 전투기 F-35A 배치가 다가오면서 인접한 경제자유구역인 '에어로폴리스' 개발구상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털호텔에서 항공산업정책자문위원회 세미나를 열어 에어로폴리스 추진방안과 전략 등을 새롭게 모색했다. 자문위는 충북도가 MRO산업을 추진하면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2011년 결성된 이래 현재 4기에 이르고 있다.

4기 정책자문위원은 항공산업, 정비, 운항, 물류 등 각 분야 전문가 34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간 에어로폴리스 추진방안과 전략 등에 대해 경자청에 시의적절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세미나는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이 임박하고 공군전략자산 청주배치에 따른 사업화 가능성 및 에어로폴리스 확대방안이 본격 검토되는 시점에서 청주에어로폴리스가 항공정비ㆍ물류 산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경자청 윤치호 부장의 에어로폴리스 추진상황 보고, 충북연구원 이경기 박사의 청주공항중심경제권 추진 구상 및 에어로-K 김상보 본부장의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한 에어로케이 사업구상 등을 청취하고 에어로폴리스 발전방안, 앵커기업 유치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청주공항의 발전전망과 에어로폴리스 사업여건이 개선된 점을 감안하여 새로운 사업기회 포착을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자문위원들은 에어로폴리스가 미래형 항공산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집적효과가 가능한 일정숫자 이상의 기업입지가 필요하다며 그런 관점에서 경자청의 에어로폴리스 확장구상이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확장단지가 진정한 혁신의 거점으로 기능하기 위해선 4차 산업혁명관련 트렌드를 반영할 필요가 있고, 기업유치 시에도 이와 관련된 업체의 입지도 고려해 기존 항공 산업과 최대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형식 청장은 "논의된 정책제언과 조언을 충분히 검토하여 향후 추진될 에어로폴리스 3지구 개발계획 및 기업유치 전략에 반영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에어로폴리스가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 거점으로 우뚝 서겠다"고 밝혔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설특집]이시종 충북도지사 인터뷰

◇충북선 고속화 예타 면제가 확정됐다. 소회는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발전축인 강호축의 대표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120→230㎞, 총연장 87.8㎞)이 예타를 면제받게 돼 매우 기쁘다. 2011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타당성 조사 착수를 시작으로 예타를 여러 번 시도했으나 타당성이 나오질 않아 좌절했었다. 지난해 충북을 비롯한 일부 시도의 예타면제 건의를 정부와 정치권이 받아들이면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도 8년 만에 기적처럼 다시 살아났다. 무엇보다 도민의 전폭적인 지원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 지역언론, 정치권, 시장·군수, 공무원 등 지역 모두가 뭉쳐서 해낸 일이다. 거듭 감사드린다. 문재인 대통령의 균형발전 의지가 컸기 때문에 예타 면제도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 뒷받침해줬는데 이해찬 대표 역할을 빼놓을 수 없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의미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예타가 면제되고 강호축이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된 것은 충북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대단히 뜻깊고 잘된 일이다. 함께 예타 면제를 받는 세종~청주고속도로, 평택~오송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