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역사 신축 이전해야"

정용학 충주시의원 "이용자 4배 증가 예상"

  • 웹출고시간2019.02.21 13:56:13
  • 최종수정2019.02.21 13:56:13

현 충주역사 전경.

ⓒ 윤호노기자
[충북일보=충주] 충주역을 신축·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주시의회 정용학(자유한국당·충주 다) 의원은 21일 제231회 임시회 본회의 사전 발언에서 "교통흐름과 안전사고 등을 고려할 때 국토교통부의 충주역 현 위치 리모델링 방침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1980년 준공한 충주역사는 40년을 경과한 노후 콘크리트 건물"이라며 "내진 설계를 반영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향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 비용도 증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충청내륙고속화도로와 연계한 시내 간선도로망 건설 계획을 보면 충주역 인근 병목현상 발생과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크다"면서 "충주역 역세권 개발 등을 위해 150여m 옆으로 이전해 신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이날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준공하면 충주역 하루 이용자 수가 현재 1천597명에서 2천304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철도시설공단도 중부내륙철도를 개통하면 충주역 이용자 수가 하루 6천756명(2030년 기준)으로 지금보다 4배 이상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 의원은 "영주역, 정읍역도 리모델링으로 계획했다가 지역 정치권과 주민의 요구로 진통 끝에 신축한 선례가 있다"면서 "충주역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랜드마크가 될 절호의 기회인만큼 신축 관철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주장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