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진호 경북매일 본부장, 예타면제 기준 중앙 하달식→지역간 균형 측정지수 전환 필요

국가균형발전 토론회서 주장... 참석자들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신속한 추진, 예타 조사제도 개선 필요" 한 목소리

  • 웹출고시간2019.02.14 17:52:27
  • 최종수정2019.02.14 17:52:27
[충북일보=서울] "수도권 집중을 분산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면제 기준을) 중앙-지역간이 아닌, 지역간 균형 측정지수가 필요하다."

김진호 경북매일 서울취재본부장은 14일 청와대 출입지역기자단(충북일보 등 37개사) 대표 자격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토론회(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실 주최)'에 참석해 이 같은 예타면제 개편(안)을 제언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예타사업에 그동안 지역간 갈등이 늘 존재했다. 앞서 송재호 국가균형위원장은 예타를 '통곡의 벽'이라고 했다. '지역장애'라면서 이번에 (예타면제)할 때 시원하게 (추가 예타를)하자고 한 점을 (본인도)동감한다"면서 "문제는 제도(화)가 돼야하는 것은 틀림없으나 남발할 순 없다.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 사업이 이번 예타면제로 확정됐지만 사실상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추진했던 사업인데, 경남에서 신청한 예타사업이다보니 (경북에서 2개 사업이 포함된 것이라는 궁색한 설명을 내놨다가)지역민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고 역차별 형태가 돼 버렸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이런 이유 등으로 지역에서 신청한 각종 예타면제를 기존 중앙에서 균형지수를 결정해 지역으로 하달하는 방식이 아닌, 지역과 지역간 우선 측정지수를 충분히 검토·논의 후 중앙에 함께 의견 전달 후 중앙에서 지역연계성에 따른 균형지수를 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예컨대 이번에 경북도가 요청한 동해안고속도로(7조) 대신 2순위로 신청한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사업을 축소한 단선전철화사업이 사업 대상에 결정된 것을 두고 불만만 제기할 것이 아니라 부산, 경북, 강원지역을 새로운 철도로 잇는 대공사인 만큼 향후 연차사업에 따른 비용 절감 차원에서 처음부터 복선화사업 신청 당사자는 경북에 한정하지 않고 경북·부산·강원간 측정지수로 균형지수에 반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김 본부장은 "다만 (현 정권은)이전 정부와는 달리 숙원사업들을 대상으로 10년 내다보고 진행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앞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은 너무 급하게 빠르게 진행돼다보니, 지역 관급공사가 다 무너졌다. 하도급 재하도급 등 각종 위험성이 존재했기에 (향후 사업에 대해선)관리감독을 잘해서 지역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날 토론회 진행을 맡은 김두관 의원은 "(현 문제점을)정확히 짚어줬다"면서 "앞서 MB정부때 4대강 반대에 반대하며 영상강부터 좀 하자고 제안했을때 묵살되면서 논란이 됐는데, 정부차원에서 참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행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과 소관부처의 정책성 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해 예타를 정례화, 절차화 면제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국가균형발전5개년계획을 수립하거나 수정계획을 수립하는 시점과 연계해 예타 면제를 추진하는 것이다.

지난달처럼 일시적으로 예타 면제를 하는 게 아니라 정례적으로 예타를 실시하자는 취지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9일, 24조1천억 원 규모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R&D 투자 등 지역전략산업육성 5개 사업, 지역산업 인프라 확충 7개 사업, 광역교통·물류망 구축 5개 사업,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 6개 사업 등 모두 23개 사업을 발표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