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스쿨미투 외면' 도교육청 대처 논란

학생들 "간담회 배려 없었다"
교육청 "학생들이 일방적 취소"

  • 웹출고시간2019.02.13 18:18:20
  • 최종수정2019.02.13 19:24:11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스쿨미투 피해학교 학생들과의 간담회를 외면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스쿨미투 운동을 하고 있다고 밝힌 학생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스쿨미투 사건 이후 그동안 주변의 압력과 2차 가해 위협을 지속적으로 받아 왔다"면서 "더 이상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 지난해 11월 자필 편지를 작성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과 스쿨미투 관련 대화의 시간을 갖고 싶다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학생들에 따르면 김 교육감은 담당 장학사를 통해 연락을 취해 지난 11일 오후 3시에 학생들과 만나기로 했었다,

이들은 "스쿨미투의 해결은 소수자인 당사자의 존중에서 시작되는데 만남에 관해 구체적인 사항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보인 교육감님과 교육청의 태도에 실망해 만남을 취소했다"며 "스쿨미투 당시 신변 노출에 대한 위협을 많이 받아 만나는 장소로 교육청이 아닌 제3의 장소를 간곡히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감님은 우리와의 만남 시간도 30분으로 한정했는데 30분은 턱없이 부족한데다 자칫하면 교육감님의 이야기만 듣다 끝날 시간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충북도의회 교육위원장님이 충주여고에 직접 찾아가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경청했던 것과 너무나도 비교가 됐다"고 덧붙였다.

학생들은 "교육감님과 간담회 자리를 이어주던 담당 장학사님도 협의 과정에서 반말과 고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서 이야기를 잘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간담회를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은 학생들이라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의 시각에서 바라본 스쿨 미투에 대한 의견을 듣고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자리로 인식해 만남을 수락했었다"면서 "그러나 순수한 학생들의 의견이 아닌 보호자와 외부 전문가의 참여, 만남 조건의 사전 조율이 아닌 일방적인 통보로 인해 모든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간담회를 요청했던 스쿨미투 운동 학생들은 이후 소수자인 당사자의 존중과 신분 노출이 없는 안전한 환경, 충분한 대화시간 등이 보장되는 조건에서 교육감과의 간담회를 다시 요청할 예정이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