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국비센터 선정 사업비 1억5천여만원 확보

  • 웹출고시간2019.02.03 08:59:38
  • 최종수정2019.02.03 08:59:55
[충북일보=옥천] 옥천군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충북도 공모사업 결과 국비지원 센터로 추가 선정이 됐다.

지난해 말 국민연금공단에서 시행한 '2018년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평가' 에서 도내 유일하게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은 또 하나의 쾌거다.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중증장애인의 권익 보호와 자립을 위한 생활기술 훈련 등을 지원하는 곳이다.

충북 도내 9곳 중 3곳이 국비지원센터로, 나머지 6곳은 도비지원센터로 지정돼 있다.

이번 옥천이 추가 선정됨에 따라 국비지원은 총 4곳으로 늘어났으며, 운영비 지원도 확대됐다.

기존 도·군비로만 구성돼 왔던 운영비 9천만원이 국비를 포함해 총 1억5천500여 만원으로 늘어나 올해부터 더 강화된 사업을 펼치게 된다.

권리침해 구제를 위한 '장애인차별 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중증장애인 권익신장을 위한 주민 인식개선사업을 실시한다.

집단 및 자조모임을 통한 자립생활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특화사업으는 직업 자신감 회복을 위한 장애인 바리스타를 양성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장애인의 자립과 권익증진을 위해 많은 사업을 펼치고 있는 옥천자립생활센터에 축하의 말을 전하며, 국비센터로 선정된 만큼 지역 중증장애인들의 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11년 9월 28일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센터장을 포함해 총 5명의 직원이 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과 권익옹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