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재정 부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난항

국비 감안해도 사업비 3천억
감당 안돼… 재원 조달 문제
서충주 인구 유입도 더뎌
병원 세워져도 적자 불가피

  • 웹출고시간2019.01.22 20:49:53
  • 최종수정2019.01.22 20:49:53
[충북일보] 충북대학교병원 서충주분원 건립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건립 예정지인 서충주 신도시의 인구 유입이 더딘 데다 막대한 사업비로 인해 '무산'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충북대병원 서충주분원이 처음 가시화된 것은 지난 2017년 9월이다.

당시 충북대병원과 충주시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통해 본격적인 분원 건립에 착수했다.

이후 분원 건립에 필요한 재정적 문제 등 일부 잡음이 있었지만, 충북대병원은 확고한 설립 의지를 밝히며 건립타당성 조사 용역을 벌였다.

용역수행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해 10월 5일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에 대해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보건산업진흥원은 병원 측에 "건립에 따른 비용편익비(B/C raito)는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초기 500병상으로 오픈해 이후 인구유입이나 의료 환경 변화에 따라 단계별 병상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는 결론을 전달했다.

비용편익비는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과 발생하는 편익의 비율이다. 사업비보다 발생하는 이익이 많다는 뜻이다.

예상 사업 추진비는 공사비 2천197억3천300만 원을 포함해 3천806억500만 원이다.

구체적인 용역 결과까지 발표된 상황이지만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을 바라보는 이들의 눈은 부정적이기만 하다. 막대한 사업비 때문이다.

국립대병원 분원 건립 시 국비 25%가 지원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북대병원이 투입해야 하는 금액은 3천억 원에 달한다. 이마저도 기획재정부의 승인이 없다면 어려운 실정이다.

국비를 지원받는다고 해도 충북대병원은 3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모두 감당할 여력이 없다.

결국, 충북도와 충주시의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충주시는 국립대병원 분원 설치라는 이득으로 인해 일부 사업비 지원에 나설 수 있지만, 충북도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다가온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에 필요한 사업비가 막대하다보니 충북도 현안 사업에서 밀리고 있는 분위기가 감지된다"며 "재원 조달 문제에 부딪혀 무산되지 않겠냐는 시각도 있다"고 설명했다.

서충주신도시의 인구 유입이 더디다는 점도 분원 건립이 늦어지는 이유로 꼽힌다.

서충주신도시는 오는 2020년까지 인구 3만6천여명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1년이 남은 시점에서 겨우 인구 1만여명을 돌파했을 뿐이다.

병원 이용객이 적다면 분원이 건립된다 해도 운영적자를 벗어나기 힘든 상황인 셈이다.

이와 관련해 충북대병원 측은 오는 2월 이사회를 개최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오는 2월 예정된 이사회에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향후 사업 추진은 기획재정부 결과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