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보건소, 당뇨환자 발관리 교실 운영

'건강은 발에서부터 시작이다!'

  • 웹출고시간2019.01.17 13:10:56
  • 최종수정2019.01.17 13:10:56
[충북일보=옥천] 옥천군보건소가 당뇨환자와 당뇨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발관리 교실 운영에 들어간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의 일환인 이 사업은 당뇨환자들에게 발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설됐다.

당뇨병성 족보병변(일명 당뇨발)은 망막질환, 신장병 등과 함께 당뇨병의 3대 합병증으로 불릴 만큼 흔한 질환이다.

무엇보다도 당뇨환자들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말초신경이 둔감해지고 혈관에 손상을 입기 쉽다.

발에 조그마한 상처가 생겨도 이를 잘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관리가 제대로 안될 경우 발을 절단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놓이게 된다.

발 관리 중요성 확산을 위해 시작되는 이번 교실은 우선 상반기 교육으로 다음달 8일부터 주 1회씩 총 15회에 걸쳐 당뇨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회차 별 당뇨관련 집중교육과 발 관리의 중요성 등 자가관리 요령을 포함해 발 자극 반사요법 등을 실시하며 당뇨 치유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모집기간은 오는 24일까지로, 보건소 건강증진센터(2층) 방문보건팀으로 전화(043-730-2131~2133)하거나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군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해 이번 발 관리 운영 교실을 개설했다"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 취임 1년 인터뷰

[충북일보]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이 취임 1년을 맞아 농업농촌 활성화와 인력지원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취임한 이 본부장은 취임 이후 1년간 쉴틈없이 도내 농촌 현장을 살피며 바쁜 나날을 보냈다. 이 본부장은 "지난해 쌀값 하락이 계속되고 불안한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비료와 사료 가격이 폭등하는 등 농업인들의 고충이 매우 컸다"며 "다행히 추경 예산 편성과 쌀 수확기 대책 마련으로 농업인들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어 충북농협이 조합장님들을 중심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을 받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1년간의 소회를 전했다. 충북농협은 지난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다각적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 취지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인 만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 농축산물 중심의 답례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충북지역 농·축협과 농협은행은 전 창구에 기부창구를 만들어 누구나 쉽게 기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고향사랑기부 참여자에게 우대금리 제공과 적립금액의 일부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하는 '고향사랑기부 적금'을 출시했다. 오는 3월 8일은 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