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원주 철도 개통 언제쯤

복선전철화 또 지연… 제천시 '당혹'
서원주역사 준공 늦어져 내년 말 가능
수도권 관광객 유치 계획 차질 예고

  • 웹출고시간2019.01.17 21:39:32
  • 최종수정2019.01.17 21:39:32

제천~원주 복선전철이 통과하는 제천 봉양읍 연박리 신설선로에서 전차선을 지지물에 일정 높이로 설치하는 시연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 한국철도시설공단 강원본부
[충북일보=제천] 올해 말 개통이 기대됐던 제천~원주 간 복선전철화 사업이 또 다시 지연될 것으로 보여 지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당초 올 연말 예정됐던 서원주 역사의 준공이 늦춰지는데 따라 1년여 동안 복선전철화 사업 또한 지연된다.

철도시설공단 강원본부에 따르면 현재 제천~원주 사업 구간의 공정률은 85%로 서원주 역사만 아니라면 계획대로 준공이 가능하다.

시설공단 관계자는 "오는 11월까지 서원주역을 제외한 구간 공사를 마무리하고 서원주 역사는 내년 4월 준공 예정"이라며 "이후 7개월 간 종합시운전을 한 뒤 12월 개통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올해부터는 강화된 철도안전 규정에 따르면 모든 공정을 완료한 뒤 종합시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완전 개통은 내년 연말이나 가능한 실정이다.

이처럼 복선전철화 사업이 또 다시 지연된다는 소식에 제천시 또한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는 개통 이후 청량리~제천 간 소요시간을 1시간40분대에서 56분으로 단축하며 청풍호와 시내 권역 관광 활성화를 기대했지만 이어지는 사업지연으로 허탈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케이블카 개통에 맞춰 제천역부터 청풍면 간 순환형 셔틀버스 운행 등 다양한 방안을 구상 중이었으나 복선전철화 사업 지연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서 철도시설공단 강원본부는 지난해 9월 제천~원주 복선전철이 통과하는 제천 봉양읍 연박리 신설선로에서 전차선을 지지물에 일정 높이로 설치하는 시연행사를 하기도 했다.

당시 조순형 강원본부장은 "내년 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공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이번 지연에 대한 지역민들의 실망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중부내륙미래포럼은 성명을 내고 "2016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야심차게 추진하던 전철화 사업이 2년 연기되고 2018년 준공 약속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또다시 시기가 늦춰지고 현재는 그 시기마저도 불투명해졌다"며 적극적 추진을 촉구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