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 특단의 조치 시행하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산단 조성계획 철회" 요구

  • 웹출고시간2019.01.15 18:14:17
  • 최종수정2019.01.15 19:28:44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15일 청주 성안길 입구에서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청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15일 지자체를 향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나라 겨울 기상상태를 대표하는 표현이 '삼한사미'로 변했다"라며 "그럼에도 지자체는 '마스크를 착용하라', '외출을 삼가야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라' 등의 같은 말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내 미세먼지 기여도를 보면 국외 요인 43%, 국내 요인 57%"라며 "국내 요인 중 충북 자체 요인은 30%, 수도권 유입 6%, 충남 등 기타 유입 21%"라고 설명했다.

또 "충북도가 시행하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고작 공공기관 차량 2부제, 공공기관 소각시설 소각량 감축, 52개 사업장에 한해 배출시설 운영조정 등"이라며 "청주시는 한범덕 시장의 후보 시절 5대 핵심공약이 '미세먼지 걱정 없는 깨끗하고 안전한 청주'임에도 특별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지자체는 민간까지 참여하는 차량 2부제와 사업장·공사장 등의 가동·조정 중단 등과 같은 조치를 경보 이상 발령이 예상되면 미리 시행해야 한다"며 "충북도와 청주시는 사업장 배출허용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청주시에 예정된 신규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도로이동 오염원을 줄이기 위한 청주시 버스노선 개편과 노후 경유차 저공해화를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주요 황산화물(SOX) 배출 시설인 청주지역난방공사의 2020년 연료 전환 약속이 이행돼야 한다"며 "도시 미세먼지의 40%를 저감하는 도시공원을 지켜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산업단지 조성·대규모 투자유치·택지개발·아파트 개발 등 지자체의 개발 일변도 정책 방향이 바뀌어야 한다"며 "85만 청주시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