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상 낮은 곳에서 겸손하게"

천주교 청주교구
사제·부제 서품식

  • 웹출고시간2019.01.08 18:27:18
  • 최종수정2019.01.08 20:05:05

8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천주교 청주교구 ‘2019 사제·부제 서품식’에서 사제직·부제직 수품후보자들이 부복기도를 올리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청주] 천주교 청주교구는 8일 청주체육관에서 1천여명의 신도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사제·부제 서품식'을 거행했다.

이날 주례를 맡은 장봉훈 가브리엘 주교는 6명의 성직자에게 사제와 부제를 서품했다.

사제 수품자 남현우 요셉(신봉동성당), 이성용 토마스아퀴나스(진천성당), 박종현 가브리엘(음성성당), 손동균 마태오(예수의꽃동네형제회) 등 모두 4명이다.

부제 수품자는 박병률 마티아(청주 모충동 성당), 정준교 로마노(청주 산남동 성당) 등 2명이다.

서품식은 △사제직·부제직 수품 후보 선발 △교구장 주교 강론(훈시) △사제직·부제직 원의 △독신생활수락 △순명서약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성인들의 호칭 기도 △부제 안수 △부제 서품기도 △부제 영대·부제복 수여 △복음서 수여 △사제 안수 △사제 서품기도 등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사제 서품을 받은 4명의 사제는 9일(남현우 요셉, 이성용 토마스아퀴나스, 손동균 마태오)과 10일(박종현 가브리엘) 각각 첫 미사를 집전할 예정이다.

사제 서품식은 천주교 7대 성사(세례·성체·견진·고해·병자·혼인·성품) 가운데 하나인 성품 성사로, 교회의 성스러운 업무를 집행할 수 있는 권한과 성총을 주교로부터 받아 신부로 인정받는 예식이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