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독립운동가도 헌신해온 '민족교육'

지나온 100년, 다가올 100년…핵심 아젠다는 '지역 인재양성'
이상설 등 독립운동가 인재양성 통한 광복 꿈꿔
수도권 과밀화·수축사회 대응한 정책 필요

  • 웹출고시간2019.01.01 20:38:18
  • 최종수정2019.01.01 20:38:18
[충북일보=서울] 충북도내 A기업은 몇 년 전 R&D 부서를 새로 만들면서 헤드헌터를 통해 인력을 채용했다.

억대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꾸렸지만 1년 뒤 헤드헌터를 통해 고용한 직원들은 모두 퇴사했다.

A기업은 1년간 R&D에 투자를 했지만 인력 문제로 해당 사업은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기술집약시대 분야마다 '인재'확보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대가 됐다.

4차산업혁명으로 이러한 인재난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당장 마을이 사라지는 현실에 직면한 지방 소도시와 농촌은 더욱 처절하다.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의 악순환으로 우리사회가 '팽창사회'에서 '수축사회'로 전환되며 수도권 과밀화는 더욱 심화됐고 결국 인재 유출·감소시대를 맞고 있다.

문재인 정부들어 지방자치분권, 국토균형발전이 국정과제의 핵심 모토가 됐지만 서울 집값 잡기에서 비롯된 수도권 3기 신도시 정책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로 수도권 집중화가 가속화될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

수도권으로 인구와 재화가 빨려 들어가면서 지방에서 얻는 기회와 재화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기초학력 저하와 명문대 입학 저조는 충북이 처한 인재 고갈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타 시·도로 유출된 우수 인재는 △2013년 97명 △2014년 92명 △2015년 54명 △2016면 34명 △2017년 54명 △2018년 34명으로 유출 규모는 줄었지만 유출현상은 지속되고 있다.

최근 서울대 수시합격자수도 39명에 그쳤다. 지난해보다 7명이나 적다.

서울대 합격자수는 2001년 105명이었으나 지속적으로 하락해 2016~2018년에는 3년 연속 59명을 유지하고 있다.

인재를 명문대생에 한정하려는 것이 아니다. 과학기술이나 문화예술체육 전 분야에서도 인재 유출현상은 공통적으로 겪고 있다.

교육계만 바라보고 맞춤형 인재가 양성되길 바라는 시대는 끝났다.

청주시는 민선 6기들어 '교육도시=청주' 위상을 되찾기 위해 인재양성과를 신설했으나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을 통해 인재양성과는 3년 만에 폐지됐다.

인재양성과는 초·중·고부터 대학에서 인재를 양성해 좋은 직장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필요한 청주시의 역할이 요구되면서 만들어졌다.

기존의 산학협력, 관학협력 사업에 대한 검토, 지역 대학교 중 전국 최고의 학과를 가질 수 있는 방안,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학사설치 방안 등 다양한 논의가 있었지만 결실을 보지 못했다.

최근들어 충북도가 인재양성에 주목하고 있다.

도는 미래인재 육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초 도교육청과 협의를 시작한다.

도는 내년 1월 '미래인재 육성 태스크포스(TF)' 구성을 도교육청에 제안할 계획으로 명문고 설립이나 양성에 대한 갈증이 해소될지 주목된다.

100년 전 독립운동가들의 꿈도 '인재 양성'이었다.

보재 이상설, 의암 손병희, 단재 신채호 등 충북이 낳은 독립운동가들도 인재양성을 통해 주권 회복을 앞당기려 했다.

보재 이상설은 민족교육 효시인 '서전서숙' 을 만주 용정에 설립해 역사, 지리, 정치학, 수학, 국제법, 헌법 등을 무상으로 교육시켰다.

의암 손병희는 항일독립운동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12년 서울 우이동 봉황각을 짓고 1914년까지 총 483명의 교역자를 수련시켰다.

단재 신채호는 김규식과 함께 1913년 상하이에 박달학원을 설립하고 한인 청년들의 단결과 교육에 힘썼다.

이 밖에 교육자 김마리아, 독립운동가 강우규, 안중근 의사, 김좌진 장군도 교육과 인재양성에 노력한 인물로 꼽힌다.

인재 양성과 확보는 시대적 과제이자 생존게임이다.

앞으로 수도권 과밀화와 대도시 중심으로 대한민국이 성장한다면 충북의 미래는 더욱 암울해질 수밖에 없다.

서울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