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 2년차 지지율 변화…기해년 첫 과제는 '경제'

지지율 80% → 40%대로 무너진 원인 무엇이 문제였나
임기 초 탈권위, 적폐청산, 남북정상회담 호응커
2년차 접어들며 경제악화, 적폐청산 피로도 커지며 60%대로 하락
11월 중순부터 40%대 폭락... 경제 투톱 교체했지만 회복 실패
집권 3년,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로울 것" 취임사 실천만이 희망

  • 웹출고시간2018.12.30 20:07:09
  • 최종수정2018.12.30 20:07:09

편집자

정권유지의 힘은 국민의 지지로부터 나온다.

역사가 말해주 듯 국민의 지지가 없으면 권력은 '일장춘몽'(一場春夢)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취임 초기 80%대 지지율을 기록하던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집권 2년차 들어 40%대로 추락하고 있다.

왜 이렇게 됐을까.

본보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의 도움을 받아 '촛불정부'라고 자칭하는 문 대통령이 지난해 5월10일 19대 대통령 취임부터 최근까지 국정운영과 관련한 여론조사결과를 토대로 그 이유를 알아보았다.
갤럽 : 한국갤럽 자체조사 / 조사기간 12월 18~20일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2명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 응답률 15%

리얼미터 : YTN 의뢰 / 조사기간 12월 17∼21일 / 조사대상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513명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0%p / 응답률 7%

자세한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충북일보] 지난 21일. 모든 언론사가 술렁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부정평가가 우세한 여론조사결과(갤럽 12월 셋째주, 긍정 45%·부정 46%)가 나왔기 때문이다.

본보가 참고한 리얼미터 여론조사결과에서도 갤럽처럼 역전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긍정(47.1%)과 부정(46.1%)이 거의 비등한 결과가 나왔다.

리얼미터가 지난해 5월 셋째 주 문 대통령 취임 초기 만해도 지지율은 긍정 81.6%, 부정 10.1%에 달했다.

이 흐름은 그 해 12월 첫째 주까지 유지된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의 속살이 만천하에 드러난 시기이기도 했지만, 청와대 참모진이나 일반시민들과 격 없이 대화하고, 소통하는, 그동안 권위적인 대통령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문재인 대통령의 탈권위적인 모습이 국민들에게 어필됐던 시점이다.

적폐청산이라는 사회개혁의 모습도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보수 야당은 이러한 문 대통령을 향해 '쇼통령'이라며 비화했지만, 오히려 비판을 받았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해 12월 둘째 주부터 하락 길로 접어들었다.

국정운영 지지율은 긍정 68.6%, 부정 25.7%을 기록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부터 국방부장관을 지낸 송영무장관의 잇따른 말실수와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제 도입 논란 등이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첫 60%하락은 아니지만 이때부터 문 정부의 핵심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이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그래도 집권 1년차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70%이상을 육박했다. 보수 야권의 어떠한 공격도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올 초반부터 7월 둘째주까지 60%후반에서 70%초반 대를 오르락내리락하며 높은 지지율을 유지했다. 4월 남북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났을 때도 70% 후반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7월 셋째주부터 60%초반 때로 급하강했다. 긍정 62.9%, 부정 31.4%였다. 급하강의 원인을 가상화폐 정책의 혼선과 경제상황이 호전되지 않는 상황을 꼽았다.

'철옹성'과도 같았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경제상황의 악화 속에 이때부터 급하강 국면을 맞았다.

경제투톱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교체된 11월 중순까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회복하지 못했다. 급기야 40%대까지 추락했다.

정치·경제전문가들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의 원인을 현실과 동떨어진 경제정책의 무리한 추진을 꼽았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어필되지 못했다.

시도 때도 없이 적용되는 적폐청산의 국민적 피로도도 지지율 하락에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집권 2년차 동안 보여준 문 정부의 모습은 여전히 기회는 평등하지 않았고, 과정과 결과 역시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았다는 결과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오히려 여러 사람들로부터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멘스, 남이 하면 불륜) 정권이라는 소리까지 듣고 있다.

바로 이것이 집권 3년차를 맞는 문재인 정부가 가장 힘써 해결해야 할 숙제로 평가된다.

서울 / 최대만기자
<참조>리얼미터 설문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