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택시 사라진 날… 출근대란 없었다

도내 업계 '카풀 반대' 운행중단
시민들, 사전 예고 덕 이른 준비
호출앱도 무응답… 버스 '북적'

  • 웹출고시간2018.12.20 20:58:32
  • 최종수정2018.12.20 20:58:32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서비스 도입'에 반발하며 택시업계가 24시간 총파업에 돌입한 20일 청주시 가경동 고속버스터미널 택시 승강장이 평소와 달리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충북지역 택시업계가 사전 예고대로 전면 운행중단에 나섰다.

당초 출근 대란 등이 예상됐으나 오히려 차분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도내 등록된 6천902대(개인 4천394대·법인 2천508대)의 택시 대부분이 운행을 중단한 20일 오전 7시30분.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의 한 버스정류장에는 출근을 위한 직장인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택시를 잡기 위해 도로변으로 나와 있는 시민은 찾아볼 수 없었다. 도로 위 택시도 자취를 감췄다.

직장인 최모(33)씨는 "겨울이 되고 늦잠 자는 경우가 많아 출근 시간을 지키기 위해 택시를 주로 이용했다"며 "택시가 전면 운행중단에 나선다는 소식을 접하고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 출근 준비를 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 10시께 택시는 여전히 한 대도 볼 수 없었다. 간혹 아파트 단지 내 주차된 택시만 눈에 띄었다.

'카카오 카풀' 시행을 반대하는 택시업계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호출 애플리케이션 '카카오T' 사용도 전면 중단했다.

급히 택시를 이용해야만 하는 상황을 가정, 병원이나 장례식장 등을 목적지로 설정한 뒤 '카카오T'를 이용해 여러 차례 택시를 호출해봤지만, 몇 분 지나지 않아 배차 기사가 없다는 화면만 나타났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다소 당황스러울 수 있는 순간이었다.

오후에도 도로 위를 달리는 택시는 볼 수 없었다.

평소대로라면 대학생들을 태우기 위해 택시가 줄을 지었을 청주시 사창동 충북대학교 인근도 마찬가지였다. 반면, 버스정류장에는 수업이 끝난 학생들이 가득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법인 택시기사는 "원래 오늘(20일) 운행하려고 했지만, 상경 투쟁에 참여한 법인단체들의 제재 등이 무서워 하루 쉬기로 했다"며 "집에 남은 대부분이 같은 생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시민들은 택시업계의 파업을 반기기도 했다.

청주시민 정모(여·31)씨는 "택시들이 매번 난폭운전 등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갑작스럽게 차선을 끼어들거나 멈추는 택시들이 없어 편하게 출근할 수 있었다"며 "생각보다 불편한 점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송년모임 등 저녁자리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았다.

정찬영(36·청주시 청원구)씨는 "저녁에 송년모임이 있는데 차를 놓고 가자니 택시가 없고, 대리운전을 이용하자니 배차가 늦을 것 같아 고민 중"이라며 "술을 마시고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약속 장소를 찾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상경 투쟁에 참여한 도내 택시기사는 개인 734명(198대), 법인 300명(67대) 등으로 파악됐다.

청주지역에서는 개인 440명·법인 200명 등 640여명(개인 110대·법인 50대)만 상경했지만, 운행하는 택시는 찾아볼 수 없었다.

택시업계 운행중단은 개인택시 20일 새벽 4시부터 24시간, 법인택시는 같은 날 자정부터 24시간이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