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첨복단지 유치… 의료인 역량 결집해야

대구시 5개 의료단체 연계… 충북은 전무

  • 웹출고시간2008.11.27 20:22:0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속보=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위해선 지역 의료인들의 결집된 힘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26일자 1면, 27일자 3면>

충북도는 지난 25일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위해 구성된 유치추진단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위원으로 참석한 송영진 충북대병원장은 "충북대병원과 충북대가 철저히 배제된 유치추진단에서 활동하는 것은 무의미하다"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송 원장의 이날 돌출행동에 참석한 위원들과 도 관계자들은 어안이 벙벙한 표정이었고 뒤늦게 김경용 도 균형발전국장은 송 원장의 행동에 대해 "미시적으로 보지 말고 거시적으로 봐야한다"면서 "어떤 기관이 있다고 안된다는 밥그릇 싸움을 하면 안된다"고 서운함을 표시했다.

이에 송 원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마치 삼성병원 유치를 반대하는 것을 밥그릇싸움으로 비유하는 의견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첨단의료단지가 제대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그림이 먼저 그려져야 한다"고 밝혔다.

송 원장은 이어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활동이 이미 3년 전부터 이뤄져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의료인은 1명도 참여하지 못했다"고 말한 뒤 "명색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만든다면서 의료인이 배제된 활동이 가능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반해 대구시는 지역 의료계와 결집해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나서 충북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대구시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 등 대구 5개 의료단체는 27일 대구 그랜드호텔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관련 범의료계 대표자 간담회'를 열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또 이들은 회원 대상 유치 서명, 의료산업육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이날 "지속가능한 신성장 동력 산업인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인적·물적·정서적으로 의료 인프라가 가장 굳건한 대구경북에 유치되기를 소망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 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을 다짐한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또 △보건의료산업 전문 직능인으로서 상호 긴밀히 협조하고 국민건강 증진과 지역 의료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 △지역의 우수한 의료 인력과 의료 서비스, IT, 양한방 협진 등을 연계 구축해 산업화 및 기술 개발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에 앞장설 것 △대구의 의료 서비스, 구미의 전자산업, 지역의 한방, 바이오산업 및 신약 개발, 포항의 연구와 기술집적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 첨단의료복합단지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등의 결의를 다졌다.

이에 따라 충북도 관(官) 위주를 탈피해 지역 의료계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유치전에 나서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그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 펼치며 지역 의료계 인사들과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며 "(27일)오늘 충북대병원장을 만나 협조를 부탁할 예정이며 앞으로 지역 의료계와 협력 체제 구축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