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덕산면 인구 2만 돌파 … 진천시 승격 전망'쾌청'

관외 전입자 77% … 충북혁신도시 조성 효과
2021년 군 인구 10만, 덕산읍 인구 3만 목표
송기섭 군수,'혁신도시 시즌2'정부정책 활용한 지역발전 전략 강조

  • 웹출고시간2018.11.29 13:09:35
  • 최종수정2018.11.29 13:23:27

읍승격 목표 214일 앞둔 29일 2만번째 전입신고를 마친 주민이 신영목(왼쪽)면장과 함께 축하하고 있다.

ⓒ 진천군 덕산면
[충북일보=진천] 2019년 7월 읍 승격을 눈앞에 두고 있는 진천군 덕산면 인구가 빠른 증가세를 보이며 주민등록인구 2만 명을 돌파했다.

29일 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충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이 덕산면으로 2만번째로 전입 신고를 마치면서 2만명 시대를 열었다.

지난 1914년 진천군 인구전체가 4만3천110명이었다. 당시 덕산 현이었던 덕산면은 정확한 통계자료거 없어 인구 수의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지만 덕산면은 군 개청이래 104년만에 인구 2만명이라는 새 이정표를 썼다.

군은 오는 12월 3일 인구2만 돌파 축하 행사를 덕산면 읍승격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성대하게 치룬다는 계획이다.

음성군 맹동면과 함께 충북혁신도시를 양분하고 있는 덕산면은 혁신도시 조성이 한창이던 2015년 초 5천명 대의 인구가 29일 2만명을 돌파했다.

진천군이 발표한 '덕산면 인구유입 종합분석 자료'에 따르면, 덕산면의 순 전입인구 중 타 자치단체 전입비율은 77%에 달했다.

지역 내 인구 이동비율은 21%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나 당초 우려되던 빨대효과 등 지역공동화 현상 없이 인구증가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여세로 진천군 상주인구도 최근 4년간 약 1만 5천명이 증가해, 증가율 약 20%대로 11월 현재 8만 4천명을 기록하고 있는 등 전국 자치단체 중 눈에 띄는 인구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군의 두드러진 인구증가세는 진천시 승격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다.

군은 덕산면 인구가 2만명을 돌파함에 따라 법적인 읍 승격 요건은 모두 채운 상황. 군은 내년 상반기 안에 덕산읍 승격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면단위 행정구역이 인구증가를 통해 읍으로 승격된 사례는 드문 상황.

지난 2010년 충남 당진시 송악면이 송악읍으로 승격된 사례가 있다. 당진시 역시 송악읍 지역에 현대제철이 입지하며 대규모 산업단지와 공동주택 단지 개발로 인구가 급증하며 읍승격에 이어 2012년 시승격으로 이어진바 있어 2025년 쯤 시승격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진천군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21년 군 인구 10만 덕산읍 인구 3만명을 내다보고 있는 진천군은 이와 같은 인구증가세 극대화를 위해 현재 생활권분석을 통한 정주여건 확충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스마트 도시개발 사업과 첨단복합산업단지 개발 사업 등도 서두르고 있다.

송기섭 군수는 "자치단체의 두드러진 인구증가는 전략산업 육성과 계획적인 도시기반 조성이 탄탄하게 뒷받침 됐을 때에만 가능하다"며 "향후 충북혁신도시가 진천 시 승격을 견인하는 성장 거점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 공급, SOC 확충, 정주여건 조성 등의 사업을 입체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한편, 진천군은 오는 12월 3일 덕산면 인구 2만명 돌파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진천 / 조항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