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대병원이 들러리냐"

송영진 병원장 첨단의료복합단지 배제에 사퇴의사

  • 웹출고시간2008.11.26 16:40:0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충북대병원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유치와 관련해 단단히 뿔이났다.<26일자 1면>

충북도는 지난 25일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유치를 위해 구성된 유치추진단 첫 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회의는 결과적으로 '하지 않은 것만 못한 격'이 되고 말았다.

이날 위원으로 참석한 송영진 충북대병원장은 "충북대병원과 충북대가 철저히 배제된 유치추진단에서 활동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갑작스런 송 원장의 돌출행동에 참석한 위원들과 도관계자들은 어안이 벙벙한 표정이었고, 뒤늦게 김경용 도균형발전국장은 송 원장의 행동에 대해 서운함을 표시했다.

공식석상에서 돌출행동을 할 수 있느냐는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과연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26일 충북대병원장실을 찾아 직접 들어봤다.

송 원장은 아직도 어제(25일)의 일에 대한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었다.

/김정호기자

인터뷰 - 송영진 충북대병원장 "탁상공론 안돼… 큰틀에서 밑그림 그려야"

송영진

충북대병원장

-사퇴의사를 표시하고 자리를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도저히 더이상 그자리에 있을 수 없었다. 일종의 수모를 당하는 느낌이었다. 어떤 성격인지도 모르고 위원이 됐는데 회의가 진행되면서 살펴보니까 충북대병원은 완전 들러리 밖에 안되는 존재로 비춰졌다. 다른 위원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다시 생각해도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조만간 서면으로 사퇴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어떤 부분에서 충북대병원이 들러리밖에 안된다고 생각했는가.
"임종성 충북테크노파크원장이 삼성의료원을 유치하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지역에 기반을 둔 충북대병원을 두고 그런 말을 할 수 있는가. 또 기관별 업무분장에 있어서도 대학유치와 병원유치 등은 도의 국장급이 맡고 충북대병원은 임상실험연구 실적 등 자료제출 정도만하는 역할밖에 부여된 것이 없다. 첨단의료단지를 만든다면서 지역의 대학병원을 이렇게 찬밥으로 취급할 수 있는가. 부산, 아산 등에서도 반드시 지역의 대학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대병원에 왜 그렇게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밖에 부여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가.
"모르긴 몰라도 충북대병원과 충북대가 단독으로 오송단지에 입주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바림직한 유치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유치추진단이 운영돼야 하는가.
"마치 삼성병원 유치를 반대하는 것을 밥그릇싸움으로 비유하는 의견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제대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그림이 먼저 그려져야 한다. 탁상공론식으로 일을 추진해서는 안된다. 내가 알고 있기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활동이 이미 3년전부터 이뤄져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과정에 의료인은 1명도 참여하지 못했다. 명색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만든다면서 의료인이 배제된 활동이 가능한 것인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