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 수필가

 진천군 덕산면 화상리에 가면 지미실이라는 마을이 있다. 1914년 행정구역을 통폐합하면서 상고리, 습지리, 화성리, 산정면의 옥동리, 상구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면서 화성과 상고의 이름을 따서 화상리라 했다. 자연마을로는 화상리에서 으뜸되는 마을인 '고재'가 있는데 산에 진달래와 철쭉꽃이 매우 많아 꽃재라 부르던 것이 바뀌어 고재, 고척, 곶재, 화성으로도 불렸다고 전해진다.

 이들의 어원은 '돋아 나온 언덕'이라는 의미의 '곶잣'인데 '잣'이 '고개'라는 의미로 쓰일 때는 흔히 '재'로 변이가 되므로 '곶재, 고재'가 되고, '자(잣)'를 음차인 '척(尺)'으로 쓰면 '고척'이 되며, '곶'을 발음이 비슷한 '꽃'으로 해석하면 '꽃재'가 되고, 이를 한자로 표기하면 '화성(花城)'이 되는 등 '곶잣'의 음운 변이 과정이 지명에 고스란히 나타나 있어 매우 흥미로운 지역이다.

 화성리의 습지(濕池), 상고(上古), 하고(下古) 3개 마을은 한천 인근에 있으며 3개 마을 가운데 북쪽에 위치한 습지마을을 '지미실'이라 불러왔다. 이 마을은 주민들이 논농사를 주로 하는 전형적인 시골부락으로 옛날에 농부들이 농작물을 거둬 들일 때 비가 조금만 와도 땅이 너무 질어 짐을 잘 메어때렸다 해서 지미실이라 했다고 전해지며 지금은 습지마을로 불린다.

 지미실과 습지와는 어떤 연관이 있을까? 아마도 '습기가 많아서 땅이 질다'는 의미의 '질다'의 어근인 '지'와 '지미실'의 '지'를 관련짓고 '메어때렸다'는 말과 '미'를 연관지었지만, 원래의 지미실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의 지명을 찾아서 비교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미실이란 지명은 음성군 맹동면 쌍정리 기미실골, 진천군 이월면 사당리의 관지미, 충남 논산군 광석면 중리의 지미실, 경북 의성군 안평면 도옥리의 지미기, 경남 창녕군 성산면 냉천리의 뒤지미골 등을 찾아볼 수가 있는데 '지미실'보다는 '기미실'이라는 지명이 더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봤을 때 '지미실'은 '기미실'이 구개음화해 변이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기미실은 단양군 영춘면 사이곡리의 달기미고개, 달기미산, 영동군 상촌면 돈대리의 기미죽은골을 비롯해 경남 합천군 쌍책면 기미골, 경남 거창군 신원면 와룡리 기미골, 경북 포항시 북구 신광면 사정리의 기미골, 경북 경주시 내남면 월산리의 기미골, 경북 포항시 남구 장가면 정천리의 기미골 등이 있으며,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산계리의 기미골은 지미골과 혼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지미실'이 '기미실'에서 온 것을 뒷받침해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기미'란 무슨 의미일까?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산계리에 있는 석병산은 동쪽 절골과 황지미골 등 두 개의 큰 계곡을 거느리고 있으며 산지 전체가 석회암으로 이뤄졌다는 것으로 보아 황지미골(한지미골)은 큰 골짜기이므로 '한'은 '크다'는 의미요, '지미'는 골짜기라는 의미임을 짐작해볼 수가 있다. 그리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구미동이 있는데 구미라는 이름은 탄천이 굽이져 흐르는 곳에 마을이 위치하므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성남시지'에 보면 구미동은 원래 아홉 성씨가 각각 부락을 만들어 살았으므로 구성리(九姓里)라 했는데 그 성씨들이 모두 음(音)이 다르므로 구음리(九音里)라 불렀고 거북이처럼 생간 산의 밑의 마을이므로 거북이 그늘이라는 의미로 구음(龜陰)부르기도 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서 '구성리(九姓里)'는 '구석리(구석에 있는 마을)'를 한자로 표기한 것이고, '구음'이라는 음을 고집한 이유는 '구미, 굼'이라는 소리가 지명에 남아 있었음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이다. '굼, 구무'란 '구멍, 동굴'이라는 의미의 옛말인데 물이 흘러오는 산골짜기의 계곡이 동굴처럼 보이므로 '굼'이라 했을 것이며 '구음(九音), 구음(龜陰)'은 '굼'의 차음(借音)으로 보여진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의 자연지명을 보면 골안, 넘말, 가운데구미(中九美), 낭떠러지말, 뒷구미(後九美), 앞구미(前九美), 잣골 등이 있는데 골짜기를 중심으로 그 위치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구미'는 '골짜기'라는 의미로 쓰인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진천군 덕산면 화상리의 '지미실'은 '큰 골짜기 인근에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로서 '굼실, 구미실'로 부르다가 '기미실'로 변이되고 이것이 다시 구개음화에 의해 '지미실'이 된 것으로 골짜기 아래에 있으므로 항상 습해 습지마을이라 한 것으로 추정되며 상고(上古), 하고(下古) 마을은 '고재'를 중심으로 해 '위곶(위 능선의 마을), 아래곶(아래 능선의 마을)'의 의미인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