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11.13 17:46:06
  • 최종수정2018.11.13 20:10:12
[충북일보]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충북도내에서는 1만5천109명이 시험에 지원했다. 15일 청주, 충주, 제천, 옥천 4개 시험지구 31개 학교에서 진행된다. 수험표는 14일 출신학교나 시험지구 교육청에서 배부된다. 수험생 예비소집은 오후 1시 시험장에서 실시된다.

 충북도교육청은 충북지방경찰청과 함께 수능 부정행위 대책반을 가동한다. 시험당일에는 휴대용 금속탐지기를 이용해 반입금지 물품을 점검할 계획이다. 반입금지 물품은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시계 포함),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결재(블루투스 등) 기능을 가진 물품 등이다.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도 반입금지 물품에 포함됐다. 지난해와 달리 전자담배와 블루투스 이어폰이 추가돼 수험생의 주의가 필요하다. 금지 물품은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가방에 넣어 시험장 앞쪽에 제출했다 하더라도 부정행위로 간주돼 주의가 필요하다.

 긴장과 초조는 어쩔 수 없는 수험생의 숙명이다. 자신과의 싸움이 어느 때 보다 더 절실한 시점이다. 남은 시간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최상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 공부 마무리는 어렵게 느꼈던 부분을 중심으로 하는 게 좋다. 모의고사 문제 중에서 틀렸던 문제를 다시 풀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리해 둔 오답 노트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자신감을 갖는 게 중요하다. 수능 당일 일정에 맞춰 생활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그동안 본인이 해왔던 공부 방법 중 가장 잘 맞았던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다. 실제 수능시험 볼 때도 그 방식대로 하는 게 효과적이다. 전문가들도 그렇게 조언하고 있다.

 시험일이 임박하면 지나치게 긴장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우선 수험생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표현을 하지 말아야 한다. 한 마디로 심리적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수험생과 학교, 가정이 적절하게 조화될 때 가장 좋은 수능효과를 낼 수 있다.

 수능 종료 후엔 가채점을 잘 해야 한다. 가채점 결과는 수험생에게 수능 이후 입시 일정의 향방을 결정하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한다. 남은 일정에 대비하며 진학 결과에 불이익을 당할 확률을 줄여줄 수 있다. 일부 수험생들 중에는 "이제 모든 게 끝났다"는 해방감에 빠져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래선 안 된다.

 시험 결과는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결과가 좀 나쁘다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 삶은 언제나 진행형이다. 되레 남은 과정이 더 중요할 수 있다. 시험이 모든 걸 결정하진 않는다. 분명한 사실이다. 현실은 시험으로 모든 게 결정되지 않는다. 마음을 추스르고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교육당국은 더 긴장하고 신경 써야 한다. 툭하면 시험지가 유출되고 생활기록부가 조작되는 게 교육현실이다. 학생들이 학교를 믿지 못하면 모두 헛일이다. 정상적인 교육도 할 수 없다. 지금부터라도 정밀한 시스템을 갖춰나가야 한다. 교사들의 도덕성·책임성 강화, 학생들의 일탈행위 방지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

 숙명여고 사태는 슬픈 교육현실을 웅변한다. 그리고 많은 걸 시사한다. 물론 아직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 최종 결론은 법원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많은 수험생들이 이번 일로 충격과 상처를 받았다. 교육청과 학교 등은 내신제도의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회 전체가 나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한다. 그게 수험생들이 안심하고 수능을 치를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다.

 교육당국은 이 기회에 내신과 수능의 적정비율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심도 있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