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11.25 15:48:51
  • 최종수정2018.11.25 18:37:03

윤명용

옥천소방서 예방안전과장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크고 작은 화재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5년간 옥천지역에서 겨울철에 발생한 화재를 분석해 보면 화재발생 건수는 162건으로,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79건(48.7%)으로 가장 많았고, 전기 과열 등으로 인한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가 23건(14.2%)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화재발생 장소는 주거시설의 점유율이 49건(30.2%)으로 가장 높았다.

 추워지는 계절에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이 늘고 있는 만큼 화재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가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알아보자.

 전기장판은 반드시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오래된 전기장판은 폐기하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장판의 콘센트 빼기.

 전기장판은 겨울철 화재 사고의 주범 중 하나다. 열선이 약해져서 사고가 나기도 하고 외출할 때 전기장판을 켜놓고 나갔다가 과열로 인해 사고가 나기도 한다.

 전기 히터, 과열·넘어짐 방지 기능 체크하고 너무 가까이 두지 않기.

 전기히터 구입 시 소비효율과 등급을 확인해야 하며, 자동 전원 차단 기능 여부 및 과열 방지 기능 여부도 함께 확인해 구입하면 도움 된다. 그리고 사용 후에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주거나 타이머 조작으로 전원 차단이 되는 히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핫팩, 사용시 주의 필요하고 특히 붙이는 핫팩은 더욱 조심.

 핫팩은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특히 붙이는 핫팩의 경우 화상위험이 있으니 절대 피부에 붙이면 안 된다.

 콘센트, 온풍기 등 전열기의 전원선이 연결된 콘센트에 다른 전열기구를 연결하면 과부하 발생.

 온풍기 등 전열기구는 전기를 많이 소모시키는 제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콘센트 연결 때에도 많은 부분 신경을 써야하는데 온풍기 등 전열기구의 전원선이 연결된 콘센트에 다른 전열기구를 연결하면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전열기구는 문어발식 콘센트에 연결하면 안 되고 각기 다른 전원선에 연결해서 과부하를 방지해야 한다.

 온풍기나 히터 주변에는 불이 붙기 쉬운 물건을 치우고 전기장판 가까이 사용 금지.

 온풍기나 히터 주변에는 불이 붙기 쉬운 물건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하며, 이불이나 전기장판 가까이에서도 사용하면 안 된다. 일정한 간격을 떨어뜨려 놓고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전원을 꺼놓아야 한다.

 또한 겨울철에는 언제 어디서든 화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는 반드시 비치해 놓고 쓰기 편한 곳에 둬야 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화재 예방에 더욱 신경을 쓰길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