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혁신 돛 올린 한범덕號 순항 준비 완료

신뢰 회복 10대 과제 추진

  • 웹출고시간2018.10.31 18:05:39
  • 최종수정2018.10.31 18:05:39

김항섭 청주부시장은 3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정혁신 3대 분야, 10대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 청주시
[충북일보=청주] 행정공무원 3천800여 명이 동승한 민선7기 '한범덕號'가 시민 신뢰 회복을 위한 혁신의 돛을 올렸다.

김항섭 부시장은 3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새 출발한다는 심정으로 시정혁신 3대 분야, 10대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내에서 가장 많은 행정 공무원이 밀집한 청주시청은 비리 복마전으로 불릴 정도로 바람 잘 날이 없다.

동료 여직원 신체를 몰래 촬영한 8급 공무원이 이달 초 해임 처분됐고, 업자로부터 수 차례 향응 접대받고 이권개입·인사청탁까지 일삼은 6급 공무원 또한 지난 3월 해임됐다.

조직 내 암행어사 역할을 부여한 감사 총괄 책임자인 5급 과장은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사용하고, 봐주기 감사로 비리행위를 덮어주려다 적발돼 정직 3개월 처분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국무총리실과 행정안전부의 공직 감찰에 적발돼 2개월 이상 중징계를 받은 6급 이상 공무원이 무려 8명에 달한다. 조직 규모가 크다보니 각양각색의 사건이 끊이질 않는다.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전환점이 절실하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심심찮게 나왔다. 그래서 등장한 게 3대 분야 10대 혁신과제다.

혁신과제는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 '일하는 방식 개선' '직원 업무역량 제고' 3가지 큰 틀 아래 10대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공정한 인사 운영(직급별 승진임용 기준 준수 및 인사 사전예고제 시행 등) △예방·지도 중심의 감사(행정착오·비위행위 사전예방 강화 등) △공직비리 척결(게릴라성 수시 암행감찰 등) 등을 추진한다.

일하는 방식도 개선해 △불필요한 일 줄이기 생활화((집중 근무시간 운영 등) △보고·회의·행사 방식 쇄신(보고 간소화 및 종이문서 줄이기 등)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일·가정 양립을 위한 개인시간 보장 등) 등을 시행한다.

직원 업무역량을 강화를 위한 △직무 전문교육 기회 확대(직급별 맞춤형 직무교육 확대) △연구·연찬모임 활성화(스마트 청주 미래연구팀 운영 활성화 등) △부서간 소통·협력 증진(주요업무 협업 토론회 상시 개최 등) △ 외부전문가와의 소통·토론 활성화(지식공유시스템 운영 확대 등) 등도 한다.

김 부시장은 "깨끗하고 능력 있는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해왔다"며 "이번 10대 혁신과제를 통해 일 잘하고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공무원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본보가 만난 사람들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회장

[충북일보]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있다. 지금은 불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50~60대인 사람들은 모두 다 공감하는 말이다. 절실 할수록 더 노력하고, 어려 울수록 뼈를 깎는 인고(忍苦)의 세월을 견딘 CEO들이 적지 않다.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회장. 그의 이력과 언변을 보면 어려움을 딛고 성공한 사람들의 표상(表象)이라는 사실을 금세 확인할 수 있다. 김 회장을 만나 고향을 향한 큰 그림이 무엇인지를 들어봤다. ◇한국감정평가사협회 주요 업무는 "국민 재산권 보호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89년 설립됐고, 2016년 법정단체가 됐다. 주요 업무로는 감정평가제도 개선, 감정평가사 지도·관리 및 연수, 국토교통부장관 위탁업무 등이 있다. 그리고 올바른 부동산 문화 정착을 위해 부동산 감동교실을 운영하고, 국민에 봉사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자 사회공헌사업도 열심히 수행하고 있다." ◇충북 출신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 어떤 삶을 살아왔나 "저는 '마부작침(磨斧作針)'을 늘 생각하면서 자랐다. 아주 어릴 적 아버님께서 작고하셔서 홀어머님이 저를 어렵게 키웠다. 초등학교 시절 함께 자란 친구들이 아버지 자전거 뒷자리에 앉아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