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풍요로운 '감고을' 가로수길 감 수확

영동군, 올해도 행사
단체장·주민 등 참여
일부는 경로당 전달
이웃과 함께 情 나눔
연말까지 2억 투입
조형전정 사업 추진

  • 웹출고시간2018.10.23 17:29:22
  • 최종수정2018.10.23 19:49:19

영동관내 군수, 기관단체장, 주민 등이 23일 영동군 영동읍 용두공원 도로변에서 가로수 감따기 행사를 하고 있다.

ⓒ 영동군
[충북일보=영동] 감 가로수로 전국적으로 유명한 영동군이 용두공원 앞 감 가로수 길에서 박세복 군수를 비롯해 관내 기관단체장, 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감 따기' 행사를 23일 가졌다.

행사는 감 가로수를 활용해 '감 고장 영동'의 이미지를 전국에 알리고, 수확철을 맞은 감가로수의 경관 보존과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가로수에 주렁주렁 매달린 감을 따는 한편, 영동이 만들어낸 가을의 풍성함을 만끽했다.

수확한 감 일부는 행사참여자들과 함께 나누고, 일부는 마을 경로당 등에 전달돼 따뜻한 이웃의 정을 함께했다.

감따기 행사를 기점으로, 도로변의 가로수 감은 자율적으로 수확이 가능하다.

10월에 접어들고 가을이 무르익으며 가는 곳마다 온통 주황빛 감이 가지가 휘어질 듯 주렁주렁 탐스럽게 열렸다.

특히, 영동의 감나무 가로수길은 가을이면 아름다운 풍경과 운치로 정평이 나 있다.

오가는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신선한 감동과 시선을 사로잡으며 마음을 풍요롭게 채워주고 있다.

영동군의 감나무에 대한 사랑은 남다르다.

2004년'가로수 조성·관리 조례'까지 제정된 이후, 애틋함은 더욱 커졌다.

군은 감이 익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좀 더 오래 이어가기 위해 무단 채취 지도단속반을 편성해 감나무가로수를 지키고 있으며 인근 가옥이나 상가, 토지경작자, 마을회관 등을 관리자로 지정해 보호 관리하고 있다.

상가나 집 앞에 심어진 감나무 가지를 정리하고 주변을 청소하며, 정성스레 가꾸는 모습은 영동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정다운 풍경이다.

이러한 군민들의 응원에 더해 군은 직영 감나무 양묘장에서 묘목을 직접 길러내 해마다 가로수 길을 확대하고 죽은 나무를 교체하고 있다.

군은 금년에도 감나무를 식재해 4.52km의 가로수를 연장했다.

1970년부터 시가지부터 식재된 감나무 가로수는 외곽도로, 시골 농로까지 범위가 넓어져 현재 155.52km구간에 1만9천440여본이 조성됐다.

올해는 감나무로 인한 시가지 건물과 간판 등의 가림 현상을 제거하고, 가로수 가지로 인한 안전사고 사전예방과 도시미관 향상을 위해 가로수 조형전정 사업을 위해 올해 2억원을 투입해 12월 말까지 시행중이다.

군 관계자는 "감나무 가로수는 영동의 풍요롭고 따뜻한 이미지를 대표하는 지역의 자랑으로 영동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병해충 방제 등의 철저한 관리로 국내 최고 가로수길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