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AI항원 검출' 오리農 초긴장

살처분·매몰·입식 지연 우려
9월 입식 전년동기比 44% ↑
"빨리 넣고 빨리 빼 손실 예방"

  • 웹출고시간2018.10.21 16:23:33
  • 최종수정2018.10.21 18:49:28
[충북일보] 충북 도내 오리 사육농가(육계농가)들이 AI 항원 검출로 긴장하고 있다.

AI가 확산될 경우 예년처럼 살처분과 매몰, 입식 지연 등 일련의 사태가 일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휴지기' 도입으로 지난해 살처분 마릿수가 급격히 감소했지만, 휴지기 제도에 선뜻 동참하기도 어려운 게 농가의 현실이다.

21일 충북 도내 한 오리 사육 농가에 따르면 이달 초순 1만 마리의 병아리를 입식했다. 병아리는 4주 이상 사육된 후 육계 가공 공장에 공급된다.

농장주 A씨는 "AI가 확산되기 전 '빨리 넣고 빨리 빼는' 방식으로 혹시 모를 손실을 예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역 내에서 AI가 확산된 후 예방차원 또는 확진판정으로 살처분 될 가능성이 있어 사전에 사육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A씨와 동일한 방식을 선택, AI가 확산되는 겨울철 이전 사육을 마무리하려는 농장이 전국적으로 대폭 늘었다.

통계청의 '2018년 3분기 가축동향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9월 오리 사육 마릿수는 1천8만6천 마리로 전년동기대비 309만9천 마리(44.4%) 증가했다.

이는 종계농가의 AI 피해 회복에 따른 결과로 분석됐다. 종계는 1년 가량 사육된 후 산란하는 점을 감안하면, 지난 2016~2017년 대량 살처분 이후 안정기로 돌아섰음을 알 수 있다.

AI가 '풍토병' 수준으로 고착화 된 점을 고려하면 올해 겨울도 이를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AI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지난해 '휴지기'를 도입했다.

올해도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이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역 농가들은 머뭇거리는 모양새다.

'AI 철'이 끝난 이후 계약업체와의 관계를 우려해서다.

오리 사육 농가는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오리를 사육한다.

업체로부터 연간 8~10차례 정도 병아리를 제공받아 사육한 뒤 업체로 재납품하는 형태다.

이 과정에서 '휴지기'에 동참한 농가는 병아리를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따른다.

업체 특성상 AI가 발병한 시기에도 제품 생산·유통은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이를 위해 안정적인 육계 공급이 필요한데, 휴지기 참여 농가가 많을 수록 공급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업체가 휴지기에 참여한 농가에는 '징벌' 차원에서 병아리를 제공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이는 곧 농가의 손실로 이어진다.

문제는 또 있다.

'살처분 처리 후 지급받은 보조금을 업체로 입금한다'는 내용이 계약서에 명시되기도 한다.

업체가 병아리와 사료값 등을 제공하는 만큼, 보조금도 업체에서 받는 게 타당하다는 논리다.

오리 사육농장주 B씨는 "지역 내에 AI가 창궐하기 이전에 많은 양을 입식해 납품하는 수밖에 도리가 없다"며 "휴지기 동참 여부는 AI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본 뒤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5일 청주 미호천 야생 조류 분변에서 검출된 H5형 AI항원은 고병원성 여부에 대한 정밀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