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문화재단 사무총장제 없어진다

안정·활성화 혁신 계획 발표
전문성 강화 대표이사제 도입

  • 웹출고시간2018.10.17 17:07:07
  • 최종수정2018.10.17 20:07:41
[충북일보]그동안 잡음이 많았던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사무총장의 직책이 없어지고 전문성을 강화한 대표이사 제도가 도입될 전망이다.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혁신기획단은 17일 재단 안정 및 활성화를 위한 혁신 계획을 발표하면서 현재의 사무총장을 법적 대표성이 있는 대표이사제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무총장이 대표이사가 될 경우 이사회 의결에서 발언권이 보장되며 재단의 대표성을 갖고 책임 경영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사무총장은 직원 신분이어서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책임에는 소홀했다. 그러나 대표이사가 되면 이사장인 시장 밑에서 직접적으로 문화재단의 경영 등에 독립성을 확보하고 그만큼 책임도 지게 된다.

이 제도는 전환 관련 규정 변경 절차가 8개월 이상 소요돼 이번에는 사무총장으로 뽑은 뒤 임기가 만료되는 2020년 11월부터 시행하게 될 전망이다. 전국의 16개 광역문화재단의 수장은 모두 대표이사로 뽑고 있으며 기초자치단체 재단 71개중 65개가 임원급 대표이사를 두고 있다.

지난 2015년 청주문화재단 조직진단 시 사무총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도록 권고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못했다.

특히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문화재단 운영을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하도록 하겠다고 공약하므로 사무총장 직제를 대표이사 직제로 변경하게 됐다.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혁신기획단 이원옥 단장은 "사무총장은 이사회 발언권이 없고 법인의 직무 해태나 사고 시 법적 책임이 없으며 대외적으로 위상이 떨어져 업무 수행에 지장이 많았다"며 "대표이사제가 도입되면 이사회의 대표로써 위상이 격상되고 직무 해태나 사고 시 법적 책임을 지게 되므로 책임 경영이 확립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혁신기획단은 공예비엔날레 행사시 조직 구성과 해체를 반복, 예산 낭비가 심각하고 효율성도 떨어진다고 보고 공예비엔날레 조직위를 공예 전문 상설 기구로 신설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5명의 공예비엔날레 조직위 직원에, 5명을 더하여 10명의 인력으로 공예비엔날레 조직위를 상설로 운영하기로 했다.

공예비엔날레 조직위는 출연기관으로 비엔날레 행사는 물론 공예 육성, 교육, 전시 등 공예 진흥 업무를 총괄 수행하게 된다.

혁신기획단은 설립 타당성에 대한 전문기관의 용역과 시민공청회 등을 실시한 후 조례 개정을 거쳐 2020년 상반기에 공예비엔날레 조직위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조무주 문화전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