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원덕식 개인전 '내 나이가 어때서·'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인사동 갤러리 '밈'

  • 웹출고시간2018.09.27 16:26:08
  • 최종수정2018.09.27 16:26:08

원덕식_88,내 나이가 어때서_ Oil on canvas_162.2× 112.1cm_ 2018

ⓒ 사진제공=원덕식 작가
[충북일보] 전통적 여성상이라는 가치관에 순응하며 살아온 여성에 주목하고 있는 원덕식 작가가 세 번째 개인전 '내 나이가 어때서·'를 연다.

이번 전시는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사업 시각분야에 선정돼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갤러리 '밈 3, 4전시장'에서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열린다.

작가는 억압돼 살아온 여성들의 행간을 읽듯, 켜켜이 쌓인 흔적을 찾아내듯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그 과정에서 여성들의 삶을 도돌이표처럼 읽어가며, 존재자가 아닌 존재로서의 의미를 찾아주고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능동적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미술평론가 고충환 씨는 "억압된 욕망과 이상, 결핍적인 현실과 이상을 대비시키고, 종래에는 삶과 죽음을 대비시키는 거대담론을 주제화한 것이란 점에서 원덕식 작가의 작품은 존재론적이다"고 말한다.

또 "대중적이고 존재론적인 주제의식을 매개로 작가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와 여성상을 코멘트하고, 영원한 청춘을 요구하는 자본주의의 욕망을 코멘트 한다"고 평가했다.

이번 전시는 여성이라는 주제에 한정되지 않고, 작가의 초기작품들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고충환 평론가는 작가의 전작에 대해 "타자를 윤리적 연대를 호소해오는 얼굴들이라고 한 레비나스의 타자를 예시해주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라고 평가했다.

원덕식 작가는 현재 보은군 소여분교(폐교)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며, 국내외 아트페어와 단체전을 통해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보은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