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9.17 20:58:37
  • 최종수정2018.09.17 20:58:37

양회술

농협 청주교육원 교수

모기 입이 삐뚤어진다는 처서(處暑)가 지나고 추석이 다가오면서, 벌초 인구가 많아지는 시기가 되었다. 벌초는 친척들이 한데 모여 조상의 묘를 정리하는 뜻깊은 풍속이자, 일가친척이 오랜만에 만나 즐거움을 나누는 장(場)이다. 하지만,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나 예취기 안전사고 등 안타까운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올해를 비롯한 최근 몇 년간은 여름 폭염으로 인한 기온 상승으로 벌의 개체 수와 활동량이 많아져 벌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벌초 전 산소 주위에 벌집이 있는지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음료수, 과일 등의 단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벌을 자극하는 향수나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일행 중 벌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심했던 사람이 있다면 미리 항히스타민제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만약 벌에 쏘였을 경우에는 신용카드 같은 것으로 벌침을 밀어서 제거한 후, 찬물 또는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며 그늘에서 안정을 취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얼굴이 붓거나 숨이 찬다면 호흡곤란 등으로 의식불명에 빠질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해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진드기 감염병에도 유의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3년~2017년) 625명이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대표적인 진드기 감염병)에 감염되었고, 이 중 134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벌초 시에는 진드기에 많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긴 팔, 긴 바지, 목이 긴 신발을 착용하고, 풀밭 위에 함부로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뱀에 물리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가을산에는 뱀이 많으며, 맹독을 품을 가능성도 높다. 따라서 벌초 시에는 두껍고 목이 긴 등산화나 군용 워커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풀이 우거진 곳은 등산스틱이나 막대기 등으로 휘저어 뱀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뱀에 물렸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119에 연락하는 한편, 물린 부위를 심장 아래쪽에 두고, 물린 부위로부터 5~10cm 위쪽을 끈이나 스카프 등으로 묶어 더 이상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하는 응급처치를 한다. 독사에 물리면 빠르게 사망할지 몰라 겁에 질리기 쉬운데, 위험한 상태가 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므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벌초 시즌마다 끊이지 않는 예취기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예취기는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가동하는 경우가 많아, 사전에 기계를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아울러, 돌이나 예취기 날이 튀어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안면보호대, 무릎보호대 등 보호용구를 착용하고, 예취기 작업 전 미리 돌을 치울 필요도 있다.

친척들이 많이 모이는 벌초, 즐거운 자리가 되기 위해서는 안전을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