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TX세종역 신설 '시간 문제'

이해찬 당권 장악 후 재점화
내년 행안부·과기부 이전
국회 설치 땐 저지 불가능
"신설 전 충북 사업 선행돼야"

  • 웹출고시간2018.09.13 21:00:02
  • 최종수정2018.09.13 21:00:02
[충북일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권을 쥐면서 잠잠했던 KTX세종시 신설 논란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충북도를 비롯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등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업타당성 분석 결과 등을 근거로 설치 저지에 맞서고 있지만 여의도 안팎에서는 '시간 문제'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세종역 논란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대표가 20대 총선 공약으로 발표하며 시작됐다.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언급했고 철도시설공단의 '고속철도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에서 검토된 세종역 신설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59에 그치면서 타당성을 상실한 터였다.

하지만 세종역 신설을 단기적으로 저지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 하반기 세종시 이전을 앞두고 있는데다 국회 세종의사당마저 설치된다면 경제성을 따지지 않더라도 생길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것이다.

실제 이해찬 대표, 최고위원 등은 지난 10일 세종시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진 뒤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를 둘러보는 등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정치권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후보지로는 총리공관 근처, 금강과 미호천이 만나는 합강리 인근 등 3곳으로 압축됐다.

이밖에 미 이전 중앙행정기관 등 추가 이전,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등도 세종역 B/C를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가 대전~세종~청주를 연결하는 광역순환철도망 구상을 내놓은 것도 녹록지 않은 상황을 현실적으로 대처하려는 모습으로 읽힌다.

다만, 세종역이 신설되기 전 오송역세권 개발·활성화와 오송 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847만8천㎡·256만평) 성공적 추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오송~제천·120→230㎞), KTX오송역과 청주 도심·청주국제공항 간 접근성 강화 등은 반드시 선행돼야 할 현안으로 꼽힌다.

충북도는 오는 10월 8일 도청에서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도는 오송3산단 국가산단 성공 추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저비용 항공사 설립 지원 등 현안 해결을 위한 예산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으로 세종역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지역 정서상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시기의 문제다. 세종역이 신설되기 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오송3산단이 국가산단으로 지정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미온적이었던 오송역세권 개발을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가 적극적으로 행·재정적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