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앞서가는 선진행정, 군민행복 '쑥쑥' 지역발전 '가속'

더 살기 좋고 행복하게 만드는 새로운 시도와 변화의 물결

  • 웹출고시간2018.08.14 18:57:11
  • 최종수정2018.08.14 18:57:11

영동군의 전담주치의가 관내 한 경로당을 방문해 노인들의 건강을 체크하고 있다.

ⓒ 영동군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의 선제적 사업들이 지역발전과 군민행복을 이끌고 있다.

군은 민선6기부터 주기적으로 신규사업 보고회를 개최하고 통통통 간담회 개최, 군정자문단 운영, 군민제안제도 시행, 군민소리함 운영 등으로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본청 2층에 협업소통센터를 설치하고, 각종 회의시 토론문화를 정착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만들기에 힘썼다.

그 결과 군정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한 다양하고 참신한 시책들이 발굴돼, 영동군을 더 살기 좋고 행복하게 바꾸고 있으며, 군민들의 직접 체감하고 있다.

도내 최초로 시행된 교통복지 정책이자 박세복 군수의 민선6기 공약사업인 '70 나들이 카드'는 70세 이상 노인들이 카드를 제시하고 버스를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찾아가는 경로당 전담주치의'는 노인복지분야 공약 중 대표 사업으로 교통이 불편해 의료기관 방문이 어렵고 의료접근성이 낮은 오지마을 경로당을 찾아 종합의료 서비스를 도내 최초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로당 가사도우미 지원사업도 도내 최초로 시행됐으며, 노인식사 및 일자리 제공, 경로당 활성화 등 '1석3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지난 7월부터는 도내 최초로 중·고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균등한 교육기회를 위해 통학 버스비와 야간택시비를 지원하고 있다.

충북 최초로 문은 연 작은 영화관은 2관 97석의 작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관람료와 최신영화 상영, 쾌적한 관람 여건 등으로 군민의영화를 통한 문화욕구 충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추위와 폭염 등의 날씨와 관련해 군민 건강과 안전과 관련된 선진 시책들도 도내 최초로 추진됐다.

지난 겨울 주요 교차로 5개소에 추위에 떨며 보행자신호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위해 칼바람과 눈을 피할 수 있도록 가로·세로 3m의 비닐천막을 활용해 '동장군 대피소' 를 설치했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최근에는 지역 업체들과 힘을 합쳐 타 지자체보다 먼저 살수차를 운행해 도로 복사열 감소와 미세먼지등의 효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 "주목받기 위한 사업보다 군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고 지역 발전을 앞당길 사업 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새로운 시도와 변화로 어느 자치단체보다도 살기 좋은 영동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