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명암 上. 똑같은 근로자, 다른 무게

저녁이 있는 삶 Vs 먹고살기 빠듯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늘어"
"임금 줄어 기본 생활마저 위태"
직장인 10명 중 2명은 '알바 중'

  • 웹출고시간2018.08.08 20:57:21
  • 최종수정2018.08.08 20:57:21

편집자

지난 7월 1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됐다. 한 달이 지난 현재 민생 곳곳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해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가고 있다며 반기는 근로자들이 있는 반면, 임금이 줄어들어 삶이 더 팍팍해졌다는 근로자도 존재한다.
상인들도 매한가지다. 득을 보는 곳이 있는가 하면 매출이 크게 줄어 한숨짓는 곳도 공존한다.
이에 본보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한달 새 바꿔놓은 근로자와 상인들의 모습을 두 차례에 걸쳐 조명해본다.
[충북일보] 청주 시내 한 코스닥 상장 중소기업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하는 A씨(39)는 주 52시간 근무제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A씨는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대폭 늘었다.

제도 시행 전 A씨는 '야근을 밥 먹듯' 했다고 토로한다. 딱히 이유 있는 야근은 아니었다.

정시퇴근이라도 하려면 상사들은 눈치를 줬고, 다른 직원들은 서로의 분위기만 살폈다.

하지만 지난 7월 1일, 정확히는 7월 2일 월요일부터 사무실의 분위기가 달라졌다.

말 그대로 '오후 6시 땡'하면 서로에게 인사를 건네고 사무실을 나선다.

회사 차원에서 내려진 지시 덕분이다.

앞서 A씨의 회사는 '특별한 사항이 없는 한 초과 근무를 금지한다. 초과 근무 시에는 각 부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각 부서에 전달했다.

A씨는 "간혹 외부 출장 일정으로 정시 퇴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정시에 퇴근한다. 상사나 부하직원 모두 마찬가지다"라며 "퇴근 후 매일 가족들과 저녁식사를 할 수 있게 됐고, 4살짜리 딸과 놀아줄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이전에는 이유도 모르는 야근을 하느라 밤 9시가 넘어야 집에 들어갈 수 있었다"며 "이제는 진짜 야근이 필요한 날은 부서장에게 허락을 받아 몇 시간 더 일을 한다. 꼭 해야 하는 일을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이 생겨 이전보다 더 성과가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 52시간 근무제가 달갑지 않은 근로자들도 존재한다.

스스로를 '저임금 노동자'로 칭하는 근로자들이다.

B씨(35)는 또다른 도내 한 코스닥 상장 중소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

제조업체 특성상 초과 근무가 많았고 그만큼 급여에도 도움이 됐다.

종전 60시간 이상 근무하던 A씨는 지난달 2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제에 갇혀버렸다. 더 일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B씨는 "고액연봉자들은 이해 못할 수도 있지만, 단순 제조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일하는 시간이 곧 급여"라며 "일하는 시간이 강제적으로 줄어든만큼 급여도 줄 수밖에 없게 됐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 매달 어린이집에 보내고 옷을 입히고 밥을 먹이는 '생활'은 해 본 사람만이 안다"며 "이런 기본 생활마저 위태로워지고 있다. 과연 주 52시간 근무제가 노동자들을 위한 정책인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동료들 중에 대리운전이나 야간 편의점 알바 등에 뛰어든 사람도 더러 있다. 본인도 고민 중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말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직장인 남녀 798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현황을 조사한 결과 18.3%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르바이트 시간대는 '주말과 공휴일'이 58.2%, '저녁 시간'이 37.7%였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