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군, 희망키움통장Ⅱ 신규가입자 추가 모집

"희망키움통장으로 자립의 꿈 키우자"

  • 웹출고시간2018.08.07 09:46:46
  • 최종수정2018.08.07 09:46:46
[충북일보=괴산] 괴산군이 일하는 저소득층의 목돈 마련을 지원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금년 희망키움통장Ⅱ 신규가입자를 오는 16일까지 추가(3차)로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Ⅱ는 매달 가입자 본인이 10만원 저축 시 정부가 본인 적립금의 100%인 10만원을 추가 적립해 주는 지원사업으로, 3년간 적립을 유지하면 본인저축액과 정부지원금을 합친 총 720만원과 그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가입대상은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50%(3인가구 기준 184만1천575원) 이하인 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또는 차상위 계층으로, 가입일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어야 한다.

일반인도 중위소득 기준을 만족할 경우 신청 가능하다. 다만 희망키움통장Ⅱ 지원금은 주택구입 및 임대비, 본인과 자녀의 고등교육·기술훈련, 사업의 창업 운영자금 등 자립·자활에 필요한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며, 증빙서류를 만기시점부터 6개월 내 관련기관에 제출해야만 지원금액을 모두 받을 수 있다.

또한 가입자는 가입기간인 3년간 의무적으로 교육 4회, 사례관리상담 6회(연 2회) 등에 참여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희망키움통장Ⅱ는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라며,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목돈 마련을 통해 자립·자활의 토대를 만들 수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가입해 희망의 싹을 틔우기 바란다"고 말했다.

희망키움통장Ⅱ 가입 희망자는 근로활동과 관련된 증빙서류(재직증명서, 소득신고서 등)를 준비해 해당 주소지 읍·면사무소로 방문·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군청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043-830-3383) 또는 해당 읍·면사무소 주민복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올해 희망키움통장Ⅱ 가입은 지난 3월에 1차, 6월에 2차 모집을 마쳤으며 현재 130여명이 가입해 적립하고 있다.

괴산 / 김윤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