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전세시장에 변화 감지…업계 '설왕설래'

올해 들어 청주지역 전세가격 하락세
신규 아파트 물량 공급이 영향 끼쳐
"일시적인 현상이다"Vs"전세공급이 수요 넘을 것"…부동산업계 의견 분분

  • 웹출고시간2018.07.31 17:55:26
  • 최종수정2018.07.31 17:55:26
[충북일보] 최근 하락세를 보이는 청주지역 아파트 전세가격을 두고 부동산업계의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청주지역 아파트 전세가격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수년간 상승세를 이어갔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적지 않은 아파트의 전세가율(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이 90%를 넘어서기도 했다.

전세가격이 계속 상승했던 이유는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면서 집주인들이 전세 보다 월세를 선호해 전세 공급물량은 적은 반면, 아파트 가격 하락을 우려한 입주자들은 매수보다 전세를 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 들어 신규 입주물량이 쏟아지면서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청주지역의 아파트 공급물량은 동남지구우미린풀하우스와 힐즈파크푸르지오 등 4개 단지, 2천여 가구가 넘고 하반기에는 방서지구와 테크노폴리스, 사천지구 등 무려 1만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지역 부동산업계는 인구 증가 정체로 주택수요가 크게 늘지 않는데 비해 신규 물량이 대거 공급되면서 전세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청주지역 아파트 전세가격지수(2017년 11월=100)는 지난 2월 100.5로 최고치를 보인 뒤 △3월 100.4 △4월 100.2 △5월 99.7 △6월 99.3 등을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신규 아파트 물량 공급과 전세가격 하락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신규 아파트 입주자들은 기존 아파트를 팔아 입주를 위한 중도금과 잔금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부동산 시장 침체로 기존 아파트 매매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부동산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기준금리 인상 조짐이 보이면서 대출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입주자들이 전세보증금을 입주에 필요한 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존 주택이나 신규 주택을 전세로 전환하면서 전세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공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 향후 전세시장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신규아파트를 중심으로 전세가격이 하락한건 맞지만, 청주지역 전세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기에 결국 전세가격은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라며 "최근 신규 물량공급에 따른 전세가격 하락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근 나타나는 전세가격 하락 현상이 전체적인 전세시장에 영향을 끼치진 못할 것이란 분석이다.

반면 전세가격 하락세가 유지될 뿐 아니라 '역전세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오는 2020년까지 신규 아파트 물량이 계속 공급됨에 따라 전세물량도 자연스럽게 많아질 것이다"며 "내년부터는 전세공급이 수요를 넘어설 수 있다. 그때가 되면 오히려 세입자를 구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