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야 태양광발전소 설치 어려워진다

환경부, 환경성 평가 지침 시행
道, 발전소 신청 폭발적 증가
경관훼손 등 지역민 불만 가중
난개발·주민 갈등 해소 기대

  • 웹출고시간2018.07.31 21:00:33
  • 최종수정2018.07.31 21:00:33
[충북일보] 앞으로 백두대간이나 환경보호지역에는 태양광발전소를 짓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8월부터 태양광발전의 취약점인 자연환경훼손 가능성을 줄이면서 친환경에너지가 생산될 수 있도록 '육상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 평가 협의지침'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이번 지침은 최근 육상태양광발전사업이 상대적으로 땅값이 저렴한 산지에 집중되면서 태양광에 의한 산림·경관훼손 등 부작용이 많다는 비판 여론이 높아짐에 따라 마련됐다.

실제로 2016년 1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설치된 태양광·풍력발전소 부지를 지목별로 분석한 결과 전체 부지의 38%를 임야가, 임야의 88%를 태양광이 차지했다.

충북의 경우 2016년 '신재생에너지 장기고정가격 계약제도'가 도입되면서 태양광발전소 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지난달 기준, 도내 태양광발전소 인·허가 건수는 3천120건으로 나타났다.

태양광발전소가 급증하면서 공사로 인한 산사태 우려, 산지경관 훼손, 농작물 피해 등으로 농민들의 불만이 가중돼왔다.

지침은 사업자가 태양광발전소 개발 입지를 선정할 때 '회피해야 할 지역'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지역'을 안내하고 있다.

'회피해야 할 지역'은 △백두대간 △법정보호지역 △보호생물종의 서식지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 등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을 비롯해 △경사도가 15도 이상인 지역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지역'은 △생태자연도 2등급 지역 △생태축 단절 우려지역 △식생보전 3∼4등급의 산림을 침투하는 지역 △법정보호지역 경계로부터 반경 1㎞ 이내의 지역 중 환경적 민감지역 등이다.

지침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자에게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발방향도 제시했다.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발방향에는 생태축 단절·보호생물종 서식지 파편화 방지를 위한 연결녹지·생태통로 확보, 태양광모듈 하부 식생피복, 사업종료 후 원상복구가 쉽도록 지형훼손 최소화, 외부노출을 막기 위한 울타리 나무심기 등이 있다.

환경부는 이번 지침의 시행으로 태양광발전소의 보급 확대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무부처와 협력해 '재생에너지 계획입지제'가 빠르게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재생에너지 계획입지제'는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주민 수용성·환경성을 사전에 확보한 부지의 계획 공급으로 난개발 방지, 사업자의 원활한 부지확보 지원, 개발이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방식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침이 시행되면 그동안 태양광 발전이 산지에 집중돼 난개발, 경관 및 산림 훼손 등의 민원을 비롯해 사업자와 주민 간 갈등이 줄어 태양광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것"이라며 "태양광 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협의방향을 제시해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사업자로 하여금 개발의 예측가능성을 높여 친환경적 개발계획의 수립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주진석기자 joo3020@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