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정책 기구 확대 개편

청주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協
준공영제·노선개편 등 논의

  • 웹출고시간2018.07.30 18:01:16
  • 최종수정2018.07.30 20:32:40
[충북일보] 청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협의회'가 기능을 추가해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협의회'로 확대 개편했다.

기존 준공영제 도입 논의뿐만 아니라 노선개편 등 시내버스 운영 전반을 협의하는 대중교통 정책 기구로 활동한다.

시는 준공영제 협의회를 개편한 대중교통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오는 8월 6일 위촉식을 한다고 30일 밝혔다.

대중교통 협의회는 지역 시내버스 업계 관계자 3명과 시의원 2명, 교통전문가 3명, 공무원 3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시는 협의회 구성원 간 입장차로 그동안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 개편한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인원을 애초 18명에서 5명 줄였다.

대중교통 협의회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여기에 2년 넘게 공회전을 거듭한 준공영제 도입 논의도 재개된다.

시는 앞서 시내버스 업계 요구에 따라 2015년 9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회(준공영제 협의회)를 구성했었다.

그러나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시-업체, 업체-업체 간 입장이 서로 달라 7차례 회의를 했어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결국 시는 지난해 1월 준공영제 도입과 관련한 논의가 더는 무의미하다고 판단해 협의를 잠정 중단했다.

준공영제는 기존 노선별 공동배차와 달리 운송 사업자별로 노선을 전담하고, 부족한 운영비는 표준운송원가를 기준으로 보존해주는 방식이다. 버스 한 대당 수익이 표준운송원가보다 적으면 부족분은 시에서 지원해 준다.

시는 업계 의견을 일부 반영해 표준운송원가를 61만4217원으로 제안했으나 일부 운수업체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며 65만 원 이상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대중교통 협의회 개편으로 그동안 중단됐던 버스준공영제 논의는 물론 지역 대중교통 운영 전반도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