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8.01 16:32:19
  • 최종수정2018.08.01 16:32:28

허정회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장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한반도뿐만 아니라 지구촌이 비상이다. 한국에 유학 온 한 아프리카 출신 대학생은 "한국의 여름은 아프리카보다 더 더워 숨쉬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폭염은 도로까지 파괴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향 순산 터널 근처에서 3개 차선의 노면이 갈라지며 솟아올라 차량 4대가 파손되고 운전자 등 5명이 부상당했고, 22일에는 경부고속도로 추풍령 휴게소 인근 도로가 갈라져 긴급 복구공사를 했다. 보다 견실한 도로건설과 엄격한 건설공사 품질시험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었다.

사실 도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노체-노상-선택층-보조기층으로 구성된 토질부를 기초로 그 위에 기층-중간층-표층으로 이루어진 재료부가 도로면을 구성한다. 시공 중에도 단계별 시험이 있어 도로 구성요소인 흙, 자갈, 콘크리트, 아스팔트 등의 품질시험과 포장 검사시험을 통과해야만 비로소 도로가 완성되고 차량통행이 이루어진다.

일정규모 이상의 건설공사는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품질·검사 시험을 거쳐야만 한다. 굴지의 회사가 과학적으로 건설한 최첨단 시설이라도 시험에 합격해야만 준공 가능하다.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인 흙·자갈·콘크리트·아스팔트에 대한 품질시험은 수학의 사칙연산, 한글의 자음·모음과 같은 필수 요소로 시험 합격은 안전하고 튼튼한 구조물 탄생을 위한 초석이다. 설계도에 따른 시공이 집필의 초판이라면 품질시험 합격은 완결판이라 할 것이다.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으로 민간 품질시험 검사대행 업체가 많아졌다. 시험 의뢰 선택의 폭은 넓어졌으나 지나친 경쟁으로 품질시험이 문란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허위성적서 발급 등 불법행위가 발견될 경우 해당 시설을 폐쇄시키는 등 강력한 처벌이 있어야 할 것이다.

품질시험은 건설공사의 견실시공과 부실공사를 예방하기 위해 무엇보다 엄격해야 한다. 부정한 품질시험은 시설물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초기 설치비 보다 많은 유지비가 투입되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결과적으로 엄청난 재정 손실을 발생시킨다. 품질시험은 건설공사 안전을 위한 마지막 파수꾼이다. 규제완화와 시장논리에 안전이 밀려서는 안 된다.

개청 100주년을 앞두고 있는 우리 도로관리사업소도 시험요원의 전문화, 설비의 현대화, 원스톱 행정서비스 구축을 기본으로 엄격한 품질시험을 통해 신뢰받는 시험기관으로 거듭나 부실공사를 추방하는 파수꾼을 넘어 완벽한 도로관리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수호신이 될 것을 굳게 다짐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